광주 서구, 신암마을 당산제 재현행사 열려

세시풍속놀이, 풍물패 길놀이, 소원지탑 소원빌기등 다채로운

이성훈 | 기사입력 2013/02/21 [13:28]

광주 서구, 신암마을 당산제 재현행사 열려

세시풍속놀이, 풍물패 길놀이, 소원지탑 소원빌기등 다채로운

이성훈 | 입력 : 2013/02/21 [13:28]
오는 24일 정월대보름을 맞아 풍요와 안녕을 기리는 신암마을 당산제가 풍암어린이공원에서 오후 5시 30분부터 열린다. 당산제는 마을의 조상신과 수호신에게 마을사람들의 무병과 평온을 기원하는 제사로 예로부터 풍암동 신암마을 주민들은 마을의 수호신으로 섬겨온 250년된 왕버들나무에 당산제를 지내왔다.

▲ 광주서구청   

특히, 마을 어르신 몇 분만이 근근히 명맥을 유지해오던 신암마을 당산제는 2005년 신암마을당산제추진위원회가 결성되면서 주민축제로 거듭나고 있다. 풍암골 신암마을당산제추진위원회 주관으로 펼쳐질 이번 행사는 500여명의 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가족의 안녕과 지역의 평안을 기리는 한편 전통세시 풍속을 계승하고 주민화합과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한마당 축제로 진행된다.

우선, 식전행사로 풍물패 길놀이의 한마당 행사가 열린다. 이어 오후 6시 30분부터 펼쳐지는 당산제에서는 초헌, 메올리기, 아헌, 재배, 종헌, 첨작, 소지, 음복, 헌식 등 전통세시풍속을 그대로 재현하는 시간이 마련된다. 특히, 당산제가 끝난 후 주민들은 한지에 소원을 적어 줄에 걸어 놓은 2.5m 높이의 소원지탑(정삼각뿔모형)을 태우면서 가족의 건강과 평안, 그리고 지역주민의 화합을 기원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