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13 선유도 거리예술장터 개최

공원이 거리예술의 창작, 유통, 배급의 플랫폼으로 재탄생

이성훈 | 기사입력 2013/10/10 [09:23]

서울시, 2013 선유도 거리예술장터 개최

공원이 거리예술의 창작, 유통, 배급의 플랫폼으로 재탄생

이성훈 | 입력 : 2013/10/10 [09:23]
서울시는 (재)서울문화재단과 한국거리예술센터와 함께 신개념 축제형 아트마켓인 2013 선유도 거리예술장터를 10월11일(금)~10월12일(토) 선유도공원에서 개최한다고 전했다. 거리예술은 연극, 무용, 음악, 서커스, 마임 등 장르를 넘나들며 제작에서 공연까지 대중공간에서 관객과 호흡하는 공공 예술로 부상하고 있다.

거리예술은 더 많은 관객과의 소통을 위해 공공장소에서의 공연을 목적으로 제작되며, 공연시 시민 참여는 물론 작품 제작 과정에도 시민이 배우로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문화민주주의의 꽃이라고 불리운다.

▲ 바퀴(무지막지 서커스)극단 몸꼴 _ 서울시청   

선유도 거리예술장터는 선유도공원 공간에 어울리는 우수한 거리예술 작품 16편 공연과 함께 20여개 거리예술단체의 홍보부스를 마련하고, 전문가와 거리예술가가 모인 네트워크 자리를 마련하는 등 실질적인 예술시장(아트마켓)이다.

예술시장은 예술작품이 유통되는 시장을 목적으로 기획된 것으로 국내 및 해외의 작품 선정을 담당하는 프로그래머(구매자)들과 작품을 창작하는 예술가들(판매자)이 함께 모여 교류하는 장이다. 거리예술장터는 거리예술의 특성상 전문가와 시민들이 함께하는 축제형식을 띨 수밖에 없으므로 예술시장과 축제가 공존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 <나홀로서커스> 마린보이 - 저글링, 코메디, 마임, 마술이 결합된 작은 서커스 공연  

이번 거리예술장터를 통해 국내 거리예술가, 문화예술기획자, 정책담당자들이 한데 모여 거리예술의 새로운 교류 망을 구축하고 유통하는 장터(아트마켓)로서 공원이 푸른 일터로서 새로운 변모를 시도한다. 또한 공원을 방문하는 시민들은 선유도공원 공간에 특화된 다양한 거리예술 작품 16편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선유도 이야기관 실내외에서는 돈도깨비, 재주있는 처녀 등 공간의 아늑함이 주는 분위기에 어울리는 1인극 공연이 진행되며, 앉아서 편하게 쉴 수 있는 잔디마당에는 이동사진관 상설 전시와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 <변신> 극단 배낭속사람들  

또한 건물의 외벽에서 펼쳐지는 버티컬 댄스와 함께 불꽃 연출이 어우려진 불꽃 퍼포먼스 신기루와 이동형 공연인 바퀴 (무지막지 서커스), 길 떠나는 난쟁이, 바람노리 등은 시민들과 함께 선유도공원의 숨은 공간을 찾아다니는 즐거움 또한 선사한다.

거리예술 및 서커스 프로젝트 단체 카르완 대표 안느기요 등 해외 전문가들도 참여하여 한국 거리예술단체들의 해외 진출 기회 모색 등 실질적으로 작품들이 거래되는 아트마켓으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서울시 공원녹지정책과장은 시민의 여가와 휴식이 있는 도시공원이 예술가의 상상력과 시민들의 창의적인 참여를 통해 거리예술의 창작, 배급, 유통의 플랫폼으로 재탄생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