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도성의 모든 것, 한양도성 홈페이지 서비스 개시

도성의 다양한 모습을 보고, 느낄 수 있는 갤러리와 행사

양상국 | 기사입력 2014/04/15 [09:33]

한양도성의 모든 것, 한양도성 홈페이지 서비스 개시

도성의 다양한 모습을 보고, 느낄 수 있는 갤러리와 행사

양상국 | 입력 : 2014/04/15 [09:33]
서울시는 지난14일 그동안 임시로 운영해오던 한양도성 홈페이지 를 전면 개편하여 시민들에게 공개했다. 기존의 홈페이지는 단순히 한양도성 순성을 안내하는 역할에 그쳤으나 이번 홈페이지는 한양도성의 모든 것을 속속들이 알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담았다. 한양도성의 역사, 축성기술, 유산적 가치, 성곽마을 이야기, 구간별 순성정보 및 인근 유적 소개, 체험․행사프로그램 등이 담겨 있다. 뿐만 아니라, 시민 신고방, 토론광장, 순성사진 및 후기 게시판, 공동체방 등 시민참여 코너를 대폭 확충하였다.

한양도성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방법은 걷고 들으며 직접 한양도성을 체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한양도성 가이드북 및 지도 제작과 함께 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순성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한양도성문화제(9월) 등 시민참여 축제․행사, 교육․참여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이 한양도성을 보다 가까이서 세밀히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개편한 홈페이지에서는 이러한 정보를 빠짐없이 수록하고 있다. 

▲ 한양도성 홈페이지 캡쳐 화면 메인페이지   

먼저, 홈페이지 첫 코너인 순성안내에서는 누구나 지도를 출력하여 가벼운 마음으로 순성길에 나설 수 있도록 순성에 관한 정보를 자세히 제공하고있다. 한양도성 전체구간 및 구간별 순성지도와 함께 인근유적지, 교통편, 소요시간, 난이도 등을 자세히 싣고 있으며, 지도는 원하는 크기대로 쉽게 출력할 수 있도록 하였다.

행사․체험에서는 서울시는 물론 자치구와 시민단체, 성곽마을공동체에서 개최하는 행사와 축제, 해설순성 프로그램, 교육․참여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와 종로․중구에서 운영하는 주말 및 평일 해설순성 프로그램을 이용하고자 하는 시민들은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와 함께 예약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도성소개에서는 한양도성의 역사와 유산적 가치, 성곽의 구조 및 용어해설 등 문화유산으로서의 한양도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도성이야기 100선, 성곽마을 이야기 등 한양도성이 축조된 이후 서울의 도시변천사와 역사적 사건과 인물, 마을의 형성과 변화, 시민들의 삶 등 한양도성에 얽힌 다양한 이야기를 싣고 있다.

성곽과 성문, 마을과 골목, 도로와 도시시설이 만들어지고 헐리고, 다시 세워지는 과정에서 그 안에 녹아있는 우리의 역사와 시민들의 삶을 읽고 있노라면 한양도성이 단순히 차가운 석재건축물이 아니라 우리의 삶과 함께해 온 살아있는 유산임을 알게 될 것이다.

▲ 한양도성 홈페이지 갤러리 중 여러모습   

한편, 갤러리에서는 한양도성의 옛 사진과 함께 사계절 자연과 함께 때로는 웅장하고, 때로는 고풍스런 자태를 드러내는 한양도성의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자료실에서는 한양도성에 관한 다양한 학술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번 홈페이지 개편에서 무엇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인 부분은 시민들이 한양도성에 관한 의견을 제출하고, 한양도성에 관심을 갖고 있는 시민, 성곽마을공동체․시민단체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만들어가는 공간을 대폭 늘리는 것이었다. 순성안내 코너의 시민 신고방, 소식․나눔 코너의 토론광장, 순성사진 게시판과 순성후기 게시판, 공동체방 등이 시민 주도의 한양도성 보존․체험활동을 위해 준비된 공간이다.

먼저, 순성안내 코너 하단의 시민신고방은 시민 누구나 한양도성을 순성하면서 느낀 불편사항이나 도성 보존과 관련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도록 마련한 시민참여 공간이다. 시민신고는 행정인력만으로 한양도성을 보존․관리하는데 한계가 있는 만큼 한양도성을 보다 더 잘 보존․관리하는데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소식․나눔 코너의 토론광장은 시민들이 한양도성과 관련된 주제를 두고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공간으로 토론주제는 한양도성에 관련된 것이면 시민들도 제한없이 올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공동체방은 성곽마을, 시민단체, 시민순성관 등 자원봉사단체 구성원들의 공간으로 참여단체․공동체 주도로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시민들이 한양도성을 둘러보면서 느낀 소감, 사진, 기타 이야기 거리도 자유롭게 올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는데 순성후기, 순성 사진 등이 그러한 공간이다. 

서울시는 이번 홈페이지 서비스 개시를 계기로 시민들이 한양도성에 대해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한양도성 보존․체험 활동에 적극 참여해주기를 바라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 관계자는 앞으로 한양도성 홈페이지를 기반으로 시민들이 한양도성에 관한 다양하고 질 높은 정보를 제공받고, 관심있는 시민, 단체, 공동체가 서로 교류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http://seoulcitywall.seoul.go.kr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