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문화중심도시 해외통신원 모집

문화예술에 관심있는 해외 거주자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이성훈 | 기사입력 2009/08/11 [13:44]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해외통신원 모집

문화예술에 관심있는 해외 거주자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이성훈 | 입력 : 2009/08/11 [13:44]
문화체육관광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에서는 세계 각국의 문화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해외통신원을 모집한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해외통신원, 온라인 문화도시 형성
대학원을 다니고 있는 a양. 논문을 쓰기 위해서 문화도시 사례를 찾고 있다. 한국에 있는 그녀가 해외 현지 문화도시들을 일일이 직접 방문할 수는 없는 일. 정보를 찾던 중 온라인 문화도시를 발견하게 된다. 그 곳에는 통신원들이 각자 거주 지역에 있는 문화도시 관련 정보를 집대성해놓은 곳. 회사원 b대리. 문화도시와의 네트워크를 추진하라는 상사의 지시에 따라 온라인 문화도시를 찾아간다.

그 곳에 있는 최신 정보를 활용하여 사업과 가장 적합한 도시를 찾아내 교류를 시도한다. 복합문화시설에 일하고 있는 c군. 해외의 사례를 찾던 중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해외통신원’들이 활동하고 있는 온라인 블로그를 발견한다. 그는 그 곳에 있는 정보들을 훑어보고 알고 싶은 질문을 남기자 현지에 거주하는 한 통신원이 댓글을 달아준다.

문화예술에 관심있는 해외 거주자 누구나 지원 가능
지난 ‘07년에 유럽·아시아 7개국 7명으로 시작하여 ‘09년 상반기에는 17개국 27명으로 운영되어 온 해외통신원은 금년 하반기에는 한층 더 발전된 형태로 확대 운영된다. 특히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활동할 해외통신원은 인원·국가·도시·학력·나이 제한 없이 문화도시와 복합문화시설에 관심 있고 영어 혹은 거주국가 언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해외 거주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선발될 해외통신원은 세계 각국의 문화도시 정보를 신속히 전달하는 민간 문화 외교사절의 역할 뿐만 아니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와 세계의 문화도시와의 네트워크 구축에 견인할 아시아문화중심도시의 해외 홍보사절도 겸하게 된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 해외통신원’은 세계 각국의 문화도시 조성 사례 조사, 주민 참여 지역문화예술활동, 문화콘텐츠산업, 문화인력 양성 등에 걸친 다양한 주제에 대해 글, 사진, 영상 등을 전달하게 된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와 전 세계 문화도시 연결하는 문화교류의 가교 역할.

우선 금년 말까지는 기존의 정보 전달 뿐만 아니라 해외 문화도시 및 문화예술전문(인)시설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데 보다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추진단의 해외 문화도시 현지조사 및 교류사업을 추진할 때 현지 조사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아울러 추진단 블로그(blog.naver.com/s6604)와 링크되어 다양한 정보 교류 및 활발한 의견 교환을 바탕으로 한 온라인 문화도시 네트워크의 주역이 될 것이다.

통신원 제공 정보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에 다각도로 반영되고 매달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웹사이트 (
www.cct.go.kr)에 정기적으로 게재된다. 또한 추진단에서 발행하는 문화아시아, 영문 뉴스레터, 추진단 카페 및 블로그 등에도 실리게 된다.

매월 평가에 따른 활동비 지급 및 우수통신원에게는 연말 격려금 지급
해외통신원 공모는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
www.mcst.go.kr) 및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 홈페이지(www.cct.go.kr)를 통해 지원서를 다운받아 오는 8월 19일까지 이메일([email protected])로 제출하면 된다.

선발된 해외통신원은 매월 평가에 따른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되고 활동평가에 따라 연말 우수통신원으로 선정되어 격려금을 받게 된다. 최종합격자는 8월 24일 문화체육관광부 및 추진단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www.mct.go.kr

※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2004년부터 2023년까지 20년에 걸쳐 장기간 이뤄지는 조성사업은 세계에 유례없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21세기 문화경쟁 시대에 아시아와의 문화교류를 통한 공존공생 발전을 이루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조성사업의 핵심시설인 문화전당(민주평화교류원, 아시아문화정보원, 문화창조원, 아시아예술극장, 어린이지식문화원 5개원으로 구성)은 아시아만의 고유한 정신이 담겨 있는 문화자원을 수집·연구하여 문화콘텐츠로의 개발·창조를 통해 아시아와 세계에 우수한 아시아 문화 가치를 널리 알리는 교두보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보GO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