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을수록 풍미가 느껴지는 경기도, 맛 여행 ①

조금 더 화려한 만추를 즐기고 싶지만 찬바람에 옷깃을

양상국 | 기사입력 2014/11/11 [07:03]

익을수록 풍미가 느껴지는 경기도, 맛 여행 ①

조금 더 화려한 만추를 즐기고 싶지만 찬바람에 옷깃을

양상국 | 입력 : 2014/11/11 [07:03]

조금 더 화려한 만추를 즐기고 싶지만 찬바람에 옷깃을 여미게 되니 가는 가을이 아쉽다. 이맘때면 집집마다 김장을 담그고 메주를 띄워 겨울을 준비한다. 새참으로 막걸리 한잔을 나누고 달콤한 와인으로 여유를 찾아본다. 11월 만추의 경기도는 풍요롭다. 

아삭아삭 감칠맛 나는 소리산마을 김장체험,
월동준비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이 김장이다. 춥고 긴 겨울을 나기 위해 오랫동안 이어져 내려온 풍습이기 때문이다. 김장은 겨울철 반양식이라는 속담에서도 볼 수 있듯 겨울철 비타민과 무기질 등을 보충하는 영양공급원으로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해왔는지 알 수 있다.

▲ 소리산마을_김장체험   



그렇지만 김장을 하려면 걱정부터 앞서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물 맑고 공기 좋은 양평에서는 농촌체험마을에서 직접 재배한 친환경 농산물로 김장을 해올 수 있다. 특히 양평 최북단 소리산마을의 배추는 특별하다. 강원도와 맞닿은 곳으로 일교차가 커 배추의 육질이 단단하고, 김치를 담가놓아도 아삭아삭한 맛이 일품이다.


김장체험은 마을 주민들이 직접 재배한 채소를 다듬어 김칫소를 만드는 것으로 시작된다. 온 가족이 모여 절여놓은 배추 사이사이에 소를 넣을 때는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즐겁기만 하다. 김장이 끝나면 돼지고기 수육과 보쌈김치가 점심으로 제공된다. 식사 후에 떡 만들기와 제기 만들기도 경험해 볼 수 있어 즐거움을 더해준다. 1인당 25,000원의 체험비용에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있으며, 직접 담근 김치도 1인당 2㎏씩 가져갈 수 있다.



아름다운 자연풍경을 즐기며 온 가족이 함께한 김장은 익어가는 김치처럼 감칠맛 나게 기억에 남을 것이다.
체험비용은 김장체험 25,000원(1인), 김장추가 5,000원(1kg당)이고 체험기간은 11월 1일~12월 중순까지이다. 경기도 양평군 단월면 물레골길 6  / 031-772-6076, 010-2878-4512 / http://sorisan.invil.org


김치체험 부천 김치테마파크, 김치테마파크는 우리나라 김치명인 1호인 김순자명인이 김치의 세계화와 명품화를 위하여 설립한 김치체험관이다. 포기김치, 열무김치, 동치미 등 우리생활에 밀접한 김치는 물론 국화김치, 깻잎양배추말이김치 등 다소 생소한 명품김치들을 만날 수 있으며 김치의 역사와 저장기술을 발달과정도 한눈에 살펴 볼 수 있다.

▲ 김치테마파크   



김치체험은 김치명인 전수자의 흥미로운 김치이야기와 각 재료들의 설명과 함께 진행된다. 사전에 준비된 절인 배추와 양념들을 소개 한 후, 먼저 무를 채 썰어 고춧가루, 젓갈, 마늘 등을 한데 버무려 김칫소를 만든다. 이때 김순자명인의 비법이 한 가지 더해지는데 바로 다시마를 우린 물에 새우가루를 넣은 육수다. 이 육수를 베이스로 양념을 더하면 김치의 깊은 맛을 더욱 살려준다.

▲ 김치테마파크  



김칫소가 완성도면 절인 배추 잎 사이에 골고루 김칫소를 넣은 후 가장 밑의 큼지막한 잎으로 잘 말아 주면 나만의 특별한 포기김치가 완성된다. 완성된 김치는 숙성기간을 거치며 맛이 익어가지만 참기름을 조금 더해 겉저리로 바로 먹어도 좋다. 평일에는 사전 예약된 단체위주로 김치 담그기 체험을 진행하며 주말에는 가족위주의 김치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체험비용은 김치체험 성인 20,000원, 청소년 10,000원 이고 운영시간은 09시부터 18시까지 이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일이다.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길주로 1 / 070-4251-1212 /
경기관광공사_사진제공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