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끝으로 체험하는 한국의 건축유산

구례 화엄사 각황전등 12개 유산, 점자감각카드와 3차원 촉각모형

박미경 | 기사입력 2023/11/28 [11:16]

손끝으로 체험하는 한국의 건축유산

구례 화엄사 각황전등 12개 유산, 점자감각카드와 3차원 촉각모형

박미경 | 입력 : 2023/11/28 [11:16]

[이트레블뉴스=박미경 기자]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은 시각장애인이 우리나라 건축문화유산을 현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촉각으로 느끼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의 건축문화유산 12선 점자감각카드와 3차원(3D) 촉각모형 교구’를 제작하여 전국의 시각장애인 관련 교육기관 등에 배포한다. 점자감각카드는 ‘소통24(구 온국민소통)’ 플랫폼을 통해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구례 화엄사 각황전, 김제 금산사 미륵전 등 총 12개의 건축문화유산(목조건축6, 석조건축6)을 대상으로 제작하였다.

 

▲ 한국의 건축문화유산 12선 점자감각카드 표지 _ 문화재청

 

건축문화유산의 형태를 알기 쉽게 체감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글과 세밀화(일러스트)로 구성되며, 물방울 방식의 특수 점자와 점화를 삽입하였다. 함께 포함된 정보무늬(QR코드)를 인식하면 성우의 음성 설명도 들을 수 있다. 3차원(3D) 촉각모형 교구는 점자감각카드로 제작한 12개의 건축문화유산 중 4개를 선별하여 제작하였으며, 150㎜ 내외의 크기로, 한 손으로 형태와 질감을 느낄 수 있어 시각장애인 촉각체험 활동에 활용될 수 있다.

 

▲ 점자감각카드와 3차원(3D) 촉각 교구

 

이번에 제작된 점자감각카드는 올해 12월 전국의 시각장애인 관련 시설에 배포되며, 3차원(3D) 촉각모형 교구는 점자감각카드와 함께 전국의 맹학교와 점자도서관에 배포될 예정이라고 한다.

대전 서구 청사로 189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