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에서 열리는, 2010 쏭끄란 축제

Thailand Songkran Festival, 2010

조세운 | 기사입력 2010/03/19 [11:07]

태국에서 열리는, 2010 쏭끄란 축제

Thailand Songkran Festival, 2010

조세운 | 입력 : 2010/03/19 [11:07]
매년 4월이면 어김없이 태국 전역에서는 쏭끄란(songkran) 축제가 열린다.
올 축제 기간은 4월 13일부터 15일까지. 태국력으로 새해의 시작을 알리는 쏭끄란 축제는 전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물의 축제이기도 하다.
이 기간 동안 태국 어디를 찾든 방문객들은 웃음 가득한 얼굴로 축복을 의미하는 물을 뿌리는 태국인들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어원적으로 쏭끄란은 산스크리트어의 ‘움직인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태양이 새로운 영역으로 움직인다는 뜻이다. 다시 말해 열 두 달의 사이클이 새롭게 시작된다는 의미인 것이다. 따라서 쏭끄란은 새해의 시작을 축하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기도 하다. 물론 쏭끄란에는 이 밖에도 다양한 뜻이 포함돼 있다.


먼저 쏭끄란에는 감사의 뜻이 깃들어 있다. 훌륭한 업적을 이룬 사람에게 감사한다는 의미다. 두 번째는 조상에 대한 숭배의 의미가 있고, 세 번째는 가족에 대한 헌신과 사랑의 의미다. 네 번째는 사회에 기여한 사원과 승려들에 대한 존경의 뜻을 담고 있고, 다섯 번째는 여러 사람에게 이익이 되는 일을 행한 사람에 대한 존경심, 그리고 여섯 번째는 사회의 통합을 이끌어가는 정신이다. 이같이 쏭끄란은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 중 나이 어린 사람들이 어른들을 공경하고 존경심을 드러내는 일은 쏭끄란의 오랜 전통이라 할 수 있다.
올 해 역시 각양각색의 쏭끄란 축제가 태국 전역에서 치러질 예정이다. 이 시기 태국을 찾은 관광객들은 각 지역의 특색 별로 쏭끄란 축제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방콕 쏭끄란 축제 (bangkok songkran festival) 4월 10일 ~ 15일 
라차담누언 에비뉴, 카오산 로드, 프라 아팃 로드, 방 람푸, 싼티 차이 쁘라깐 공원, 싸남 루앙, 라따꼬신 섬의 절들.
라차담누언 에비뉴, 카오산 로드, 방람뿌, 싸남 루앙과 라따나꼬신 섬에 있는 사원 등에서 쏭끄란 페스티발이 펼쳐진다. 왓포(wat po)에서는 태국 4개 지역의 쏭끄란 축제 시연을 볼 수 있다. 

카오산 로드 쏭끄란축제 : 최근에 카오산로도의 지역주민들에 의해 열리며 카오산 주변에 머무르고 있는 대부분의 외국인 여행객들이 참여한다. 다양한 행사들이 펼쳐지며 물 뿌리기 행사가 가장 성대히 치러지는 곳 중 하나이다.

치앙 마이 쏭끄란 축제 (chiang mai sonkran festival) 4월 12일~ 15일 
치앙마이는 쏭끄란 축제의 대표적인 지역으로 전통 북부 지역의 축제를 볼 수 있다. 볼거리와 더불어 참여도 할 수 있는 시주하기, 부처상 행렬과 정한 의식, 웃어른들이 복을 기원하며 정한수 뿌려주기, 모래 사리탑 쌓기, 민속 게임, 란나 전통 공연 등이 열린다. 또한 길거리에 늘어선 다양한 먹거리를 맛보는 것도 재미를 더한다.

아유타야 쏭끄란 축제 (phra nakhon si ayutthaya songkran festival) 4월 13일~ 15일
꼬 무앙, 아유타야 역사공원, 위한 프라 몽콘 보핏, 왓 통 보, 탐봄 사오 끄라동, 방파인
아유타야 지역의 쏭끄란은 불교 승려들의 행진으로 시작되며, 시주와 보시 의식, 부처상 씻기 의식과 웃어른들의 축복을 기원하는 물 뿌리기 등이 행해진다. 스님 복장을 하고 그들의 전통 음식을 맛 보는 행사도 색다른 경험이 된다.

푸껫 쏭끄란 축제 (songkran on the beach & phuket bike week 2010) 4월 10일~ 13일 
로마(돌핀) 공원/ 항구, 빠똥 정실론 쇼핑몰,
해변에서 물의 축제가 펼쳐진다. 또한 푸껫 자전거 타기에도 참여할 수 있다. 


쏭끄란 축제기원
농업을 생업으로 하던 태국민족에게 송크란이 가진 시기적 의미는 컸다. 이러한 시기적 중요성이 태국 역사의 최초의 전통왕족인 "쑤코타이" 왕국시대에 의례로써 자리잡게 되었고, 이러한 그들의 전통이 현재는 태국 전역에 걸쳐 그들의 정신적인 축제로써 자리잡게 되었다.

쏭크란 축제에 대한 전설은 왓 프라 체뚜뽄1(wat phra chetupon1)에 라마 2세에 의해 기록 되어있다.
전설에 의하면 까빌쁘롬왕(king kabilprom)이 탐마발 꾸만(thammabal kuman)에게 세 가지 문제를 내고 이 문제에 대한 답을 7일안에 찾아야 하는 내기를 한다.

만약 꾸만이 이 문제를 풀지 못하게 되면 그는 죽임을 당하지만 반대로 그 문제를 풀면 왕이 목을 잘라 자살을 하기로 내기를 한다. 문제에 대한 고민을 6일째까지 하다 마지막 날 꾸만은 자신의 머리 위에 있는 독수리 2마리가 대화를 나누는 것을 듣고 그 문제에 대한 답을 찾게 된다. 결국 꾸만은 살고 까빌쁘롬왕은 죽게 된다. 죽으면서 왕은 그의 머리가 떨어지는 곳은 온통 불길로 사라지게 된다는 저주를 내리게 되고 이에 꾸만은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 왕의 머리를 바다에 넣으면 바닷물이 말라 버릴 것이며, 산에 내다 버리면 산이 온통 불바다가 될 것이기 때문이었다. 그러자 한 신하가 그에게 그의 머리를 하늘로 던져버리자고 건의하였지만 그렇게 되면 결국 이 세상의 공기가 없어질 것이었다. 이렇게 고민하던 중 꾸만은 그의 7명의 공주에게 쟁반에 그의 머리를 받치고 있으라고 지시하게 되어 결국 까빌쁘롬왕의 저주를 풀게 된다. 하지만, 그의 7명의 공주는 그의 머리를 받쳐들고 끄라일라스(krailas)산의 동굴에 365일 지키고 있어야만 했다.

결국 그 공주들은 쏭끄란 시기에 매년 교대로 그의 머리를 받쳐들고 있게 되었다. 결국 이러한 전설에 의해 사람들은 오래전부터 그의 7명의 딸(ladies of songkran)이 대지의 미래라고 믿게 되었으며, 그 각각의 딸들은 신성한 신으로 생각 되어졌다.

전설에 의한 발생배경 - chompon 지역전설
치앙마이에서 동쪽에 위치한 촘폰 지역의 민간전설에 의하며, 옛날 이 마을에 아주 아름다운 처녀가 살고 있었고, 이 여자를 사랑하는 두 명의 남자가 있었다고 한다. 그 둘은 서로를 잘 알고 있었고, 그녀를 사랑했기 때문에 나중에 그녀의 결정에 따라 그녀의 뜻을 따르기로 하고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마을을 지나던 왕은 그 아름다운 처녀의 얼굴에 반해서 그녀의 집안으로 들어가 자신의 신분을 밝히고, 그녀를 왕비로 맞이하기로 결정하고 그 당시 이러한 것은 가문의 엄청난 영광이며 동시에 그녀에게도 좋은 일이었다고 한다. 결국 그녀는 왕비가 되려고 마음을 먹었다. 그러나 그녀를 사랑했던 두 명의 남자는 자신에게 닥친 운명을 비관하고 있었다.

특히 그 중의 한 명은 그의 이성을 잃고 왕을 죽이기로 결심하고 또 다른 남자에게 같이 일을 도모하자고 말한다. 이 말을 들은 남자는 우선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이고 싶었고, 또 그녀를 사랑하기 때문에 왕을 죽일 수 없다고 판단하여 결국 왕에게 이 사실을 미리 귀뜸 해주어 왕의 목숨을 구해 준다. 이렇게 목숨을 구제한 왕은 그 사람의 충성과 마음에 감복하여 마을의 축제를 열고 그 중에 가장 아름다운 처녀를 뽑아 그의 신부감으로 지정해 주었다고 한다. 바로 이 축제가 쏭끄란의 기원이라는 전설이다.
쏭끄란 축제공식 홈페이지 : http://www.songkran.net/app_aspx/home.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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