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오, 전통 먹거리 Macanese Food

세계3대 요리로 꼽히는 중국 요리 중에서도 육.해.공

김민강 | 기사입력 2010/08/26 [13:10]

마카오, 전통 먹거리 Macanese Food

세계3대 요리로 꼽히는 중국 요리 중에서도 육.해.공

김민강 | 입력 : 2010/08/26 [13:10]
마카오에서는 세계3대 요리로 꼽히는 중국 요리 중에서도 육해공의 다양한 재료, 창의적인 요리법, 수준급 맛으로 세계인의 식탁을 사로잡은 광동요리의 진수를 만날 수 잇다. 뿐만 아니라 스페인 요리와 함께 지중해 요리의 대표주자인 포르투갈 요리를 즐길 수 있다.

무엇보다, 매케니즈 푸드(macanese food)는 마카오의 재료와 요리법이 포르투갈 요리에 가미돼 ‘퓨전’의 진수를 느씰 수 잇는, 오직 마카오에서만 즐길 수 있는 맛이다. 포르투갈 사람들이 마카오에 살기 시작한 이래 포르투갈 요리는 마카오의 요리법과 재료가 더해지고 거기에 여러 기항지의 음식재료나 양념까지 혼합되며 매케니즈 요리가 탄생했다. 

바칼라우 (bacalhau)
소금에 절인 대구를 바칼라우라고 하는데, ‘포르투갈 사람들은 꿈을 먹고 살고, 바칼라우를 먹고 생존한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포르투갈의 국민요리로 통한다. 일반적으로 바칼라우는 소금에 절인 대구를 2~3일 동안 물에 담가 소금기를 뺀 후 수백 가지 종류의 요리에 사용한다.

▲ 바칼라우 bacalhau _ 마카오 관광청 사진제공

대표적인 바칼라우 요리로는 바칼라우 크로켓 (pasties de bacalhau)과 바칼라우 아 브라스 (bacalhau à brás), 바칼라우 콤 나타스 (bacalhau com natas) 등이 있다. 바칼라우 크로켓은 잘게 부순 바칼라우를 감자와 함게 뭉쳐 튀겨낸 것으로 탱탱한 대구 살이 잘게 부서지면서 질감이 부드럽고 기름에 튀겨내 바삭하고 고소한 맛까지 더해졌다.

바칼라우 아 브라스는 계란, 양파, 피망과 감자튀김을 휘저어 볶음 요리로, 누구나 먹기 좋은 무난하고 담백한 맛이다. 바칼라우 꼼 나타스는 감자와 미리 말려놓은 바칼라우를 크림 소스에 섞어 오븐에 구운 요리이다. 

아프리칸 치킨 (galinha africana)
sjan 매워서 이 요리를 먹으면 마치 아프리카에 있는 것처럼 더워진다든지, 아니면 처음 이 요리를 만든 사람이 모잠비크 사람이라서 아프리칸 치킨으로 이름 붙었다는, 이름에 관한 여러 설이 있는 아프리칸 치킨은 대표적인 매케니즈 요리 중 하나이다.

아프리칸 치킨 galinha africana _ 마카오 관광청 사진제공

10여 종의 향신료를 넣어 구운 아프리칸 치킨은 맵싸한 향과 달콤 쌉싸래한 맛이 치킨의 담백한 질감과 잘 어우러진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