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인에게 유명한 '시흥 포도'

원두막에서 직접 판매하는 포도는 당도높은 완숙포도를 판매할

김영주 | 기사입력 2009/08/29 [14:10]

미인에게 유명한 '시흥 포도'

원두막에서 직접 판매하는 포도는 당도높은 완숙포도를 판매할

김영주 | 입력 : 2009/08/29 [14:10]
시흥시 주요 도로변에서 '과일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영양 만점의 포도가 제철을 맞아 출하가 시작되고 있다. 시흥시 포도 재배농가들은  비가림 재배, 송이다듬기, 포도 알솎기, 친환경재배 등으로 소비자의 욕구에 충족할 만한 포도를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원두막에서 직접 판매하는 포도는 당도가 15°bx 이상인 완숙포도를  당일 판매할 수량만 수확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므로서 언제나 달고 싱싱한 맛있는 포도를 맛볼 수 있다.

시흥시 포도 주 생산지는 42번 도로변 안현동,  매화동, 도창동 지역과, 방산동 지역, 동서로변 물왕동, 광석동, 월곶동 지역, 39번 도로변 군자동, 하중동, 포동, 미산동 지역, 거모동 ~월곶동지역 등에 분포하고 있으며, 이곳에서는 오전 10시부터 밤 10시까지 원두막에서 포도를 맛도 보고 구입할 수 있다.

▲   잘익은 흑색포도  © 김영주

달콤새콤한 맛이 그만인 포도는 피로회복과 체력증강에 좋다. 특히, 여성의 다이어트에도 좋아 가히 ‘과일의 여왕’이라 할 수 있다. 우리의 몸에 좋은 영양소가 듬뿍 든 포도를 맛있게 먹는요령.

영양만점, 과일의 여왕 포도는 다른 과일에 비해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다. 포도는 알카리성 식품이며 포도당과 주석산 ,사과산, 그리고 펙틴과 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으며 비타민 a, b, b2,c, d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므로 장 활동을 촉진 시키고 해독 작용한다.

또한, 포도에 들어 있는 칼슘과 철분은 피로회복과 소화불량, 그리고 갈증해소 등에 좋다. 때문에 수술을 받은 환자들에게 특히 많이 권하는 과일 중의 하나이다. 최근에 농촌진흥청에서 포도 껍질에 강력한 항암작용을 하는 물질이 들어 있다는 것을 밝혀냈고, 여성에게는 다이어트와 미용효과까지 있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   세네카 포도   ©  김영주

맛있는 포도 고르는 요령
좋은 포도를 고르는 요령은 우선 포도 껍질 색이 짙고 하얀 가루가 묻어 있으며, 알이 굵고 한송이의 무게가 400~500g 정도의 포도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포도송이가 너무 크고 포도알이 너무 많이 붙어 있으면 송이 속에 덜 익은 것이 많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보통 포도의 단맛은 포도송이의 가장 위쪽(꼭지 있는 곳)이 가장 달고, 아래쪽으로 내려갈수록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구입할 때에는 가장 아래쪽의 포도를 따서 먹어보고 이곳이 달면, 안심하고 구입해도 좋다. 

포도를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
포도를 보관하는 적당한 온도는 0~4℃ 정도가 좋다. 갓 구입한 싱싱한 포도를 한 송이씩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 두면 신선함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다. 포도를 가장 맛있게 먹는 온도는 7~9℃ 정도가 적당하므로 냉장보관한 포도라면 잠시 꺼내 놓았다가 먹는 것이 최고의 포도 맛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오래오래 두고 보관하면서 먹고 싶다면 송이에서 알맹이를 떼어 냉동실에 얼려 두었다가 먹고 싶을 때 꺼내 두었다가 먹으면 껍질도 잘 벗겨지고 신선한 포도를 먹을 수 있다. 특히, 포도가 나지 않는 철에 포도를 먹는 또 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포도에 묻은 하얀가루는...?
포도에 묻어 있는 하얀 가루는 사람의 몸에 좋은 효모가 자라 당분과 함께 껍질 밖으로 빠져나온 것이다. 이런 포도는 물어볼 것도 없이 잘 익은 포도이다. 따라서 포도는 하얀 가루가 많이 묻은 포도일수록 당도가 더 높아 맛이 좋다. 간혹 하얀 가루를 농약으로 잘못 알고 있는 사람도 적지 않다. 이번 기회에 그 오해를 말끔히 씻었으면 한다. 포도는 6월하순부터 7월 상순경 알 솎기를 마친 후 곧바로 봉지를 씌워 재배하기 때문에 농약이 직접 포도 알맹이에 묻는 경우는 거의 없다. 뿐만 아니라 포도를 수확할 무렵에는 농약을 뿌리지 않으므로 흐르는 물에 잘 씻어 껍질째 먹으면 더욱 좋다. 

포도 다이어트는 이렇게...
포도는 피부미용과 빈혈에 도움을 주고 소변을 잘 보게 하며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또 가슴이 두근거리고 식은땀을 흘리는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으며 임산부가 먹으면 태아와 산모에게 모두 좋은 식품이다. 포도 다이어트의 효과를 보려면 아침 일찍 일어나서 물을 1~2컵 마신다. 30분 정도 지나 포도나 포도즙을 먹는다. 점심은 평소대로 먹는다. 저녁에는 포도즙만 마신 뒤 30분 정도 가벼운 운동을 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