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국가무형문화재 전승공동체 활성화 전국 최다

국가무형문화재 전승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에 전국에서 가장 많은 6개 사업 선정

박미경 | 기사입력 2023/04/09 [20:58]

전라남도, 국가무형문화재 전승공동체 활성화 전국 최다

국가무형문화재 전승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에 전국에서 가장 많은 6개 사업 선정

박미경 | 입력 : 2023/04/09 [20:58]

[이트레블뉴스=박미경 기자] 전라남도는 지역의 고유한 무형 문화유산의 지속가능한 전승 토대 마련을 위한 문화재청의 ‘국가무형문화재 전승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에 전국에서 가장 많은 6개 사업이 선정돼 국비 3억 원을 확보했다. ‘국가무형문화재 전승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은 올해 도입한 것으로,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 공동체 16개 종목을 대상으로 한다.

 

▲ 국가무형문화재 전승공동체 활성화- 보성 차를 이용한 제다 체험 _ 전남도


지역 공동체 종목의 전승 활성화를 통해 무형유산 가치 확산 및 전승공동체 자생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16개 종목은 아리랑, 제다, 씨름, 해녀, 김치 담그기, 제염, 온돌문화, 장 담그기, 전통어로-어살, 활쏘기, 인삼재배와 약용문화, 막걸리 빚기, 떡 만들기, 갯벌어로, 한복 생활, 윷놀이다.

 

전남도는 16개 사업을 선정하는 이번 공모에서 신청한 6개 사업 모두가 결실을 봐 전승공동체 지원을 통한 지역문화를 전승하고 정체성을 확립하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 국가무형문화재 전승공동체 활성화- 보성 차를 이용한 제다 체험

 

전남도의 선정 사업은 전통 민간 장고 복원 타당성 사업 용역(담양), 전통 제다의 정체성 정립 및 전통 야생다원 기반 지속가능한 전통 차문화 전승 교육(곡성), 보성 오봉산 구들장 채석지 온돌 한마당·천년의 역사 보성 제다(보성), 강진 월출산 차문화 전승공동체의 활성화와 제다 무형유산의 가치 확산(강진), 함께 불러요 우리 아리랑(진도)이다.

 

심재명 전남도 문화자원과장은 지역 무형유산 전승공동체 종목의 가치를 확산함으로써 도민의 무형유산 향유 기회가 확대되고, 지역문화의 자긍심을 고취시킬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역 무형유산의 보존과 육성에 계속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전승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전남 무안군 삼향읍 오룡길 1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라남도, 국가무형문화재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