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한가위 문화행사 ‘풍성’

전통민속공연 등으로 구성되어 국내·외국인들에게

이 진 | 기사입력 2007/09/19 [09:25]

서울시 한가위 문화행사 ‘풍성’

전통민속공연 등으로 구성되어 국내·외국인들에게

이 진 | 입력 : 2007/09/19 [09:25]
서울시 및 각 자치구에서는 우리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을 맞이하여 온 가족의 즐거운 문화나들이가 될 수 있도록 전통공연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마련한다.

먼저 9월 25일 오후 7시부터는 서울광장에서 시민들이 쉽고 편하게 우리가락을 즐길 수 있도록 「한가위 국악한마당」을 개최한다.

영화 서편제의 히로인으로 유명한 영화배우 오정해의 차분한 사회로 진행되는 한가위 국악공연은 오병욱의 신비롭고 감동적인 대금 연주를 시작으로, 전통타악연구소의 대고 퍼포먼스, 판소리 및 퓨전공연 등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루는 풍성한 공연으로 쉽게 우리가락을 접할 기회가 없는 시민들의 의식과 전통문화의 대중화를 한층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연꽃 피어오르리라’로 인기가 높은 명창 조주선, ‘북녘소리’ 발표회를 앞둔 서도 명창인 유지숙, ‘2001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수상 중요무형문화재 제41호 12가사 이수자인 김용우 등 유명 국악인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절대 놓쳐서는 안 될 특별한 기회임이 분명하다.

전통공연의 대중화에 앞장서온 ‘바람바람바람’, ‘친구야’ 로 잘 알려져 있는 대중가수 김범룡과 박진광의 무대는 전통 공연과는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 한편, 「한가위 국악한마당」행사전인 오후 1시부터 7시까지는 전통연·팽이 만들기, 떡매치기, 윷놀이, 전통매듭, 탁본 체험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열린다.

행사와 관련한 자세한 문의는 서울시 문화정책과 국제축제팀(2171-2572)또는 2007서울국악축제 홈페이지(www.seoulgugakfestival.org)로 하면 된다.

남산골 한옥마을에서는 9.24(월)~9.26(수) 공연마당, 전시마당, 체험마당, 시연마당, 배움마당 등 5개 마당으로 구성된「2007추석한가위 한마당」이 펼쳐지는데, ‘공연마당’에서는 퓨전국악, 강령탈춤, 전통타악 공연이, ‘전시마당’에서는 닥종이인형 한가위 풍속전이, ‘체험마당’에서는 송편빚기, 농경문화체험, 민속놀이체험(널뛰기 등)이, ‘시연마당’에서는 정화수 시연, 혁필화 시연 등이, ‘배움마당’에서는 예절배우기, 차례상차림 강좌·전시 등이 각각 펼쳐진다.

9.24(월)~9.26(수) 개최되는 운현궁의 「추석맞이 축제」에서는 명절 분위기를 조성하고 점점 잊혀져가는 우리 전통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민속놀이마당(윷, 널뛰기, 투호, 제기차기), 외국인한복입고 사진찍기, 송편빗기, 떡메치기 체험, 전통민속공연 등으로 구성되어 국내·외국인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서울역사박물관에서는 9.25(화) 한가위 명절을 맞아 박물관을 찾는 모든 관람객들에게 무료 관람을 실시하며, 중요무형문화재 진도북놀이, 중남미 타악팀 페루 ‘유야리’, 남사당 대동놀이 등의 전통민속 공연을 펼친다. 또한, 팽이·탈·균형 잠자리 등을 만들어보는 전통문화체험, 물레 돌리기 등 민속도예체험, 대패엿·송편 등 먹거리 체험도 마련한다.

서울숲에서는 투호, 윷놀이, 제기차기 등 민속놀이 체험마당이 열리며, 남산공원에서는 온 가족의 건강과 복을 기원하는 소원쪽지 쓰기와 놋다리 밟기, 우리민요 배워보기 등의 대동놀이 한마당이 펼쳐지는데, 이외에도 주요공원 및 강동구 선사주거지, 도봉구 창동 운동장, 송파구 서울놀이마당 등 각 자치구에서도 다양한 문화행사를 마련한다. 


※ 이 기사의 저작권은 모모뉴스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순천드라마촬영장 신장개업 특별이벤트 개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