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우체통거리, 다양한 방법으로 시민과 함께 성공사례 이어가

손편지 축제, 롯데몰 입점 홍보 캠페인, 지자체 벤치마킹 등

강성현 | 기사입력 2023/08/31 [00:50]

군산 우체통거리, 다양한 방법으로 시민과 함께 성공사례 이어가

손편지 축제, 롯데몰 입점 홍보 캠페인, 지자체 벤치마킹 등

강성현 | 입력 : 2023/08/31 [00:50]

[이트레블뉴스=강성현 기자] 전국 도시재생사업 성공사례로 손꼽히고 있는 ‘군산우체통거리’가 다양한 방법으로 지역주민과 함께하며 향후 발전과제에 대한 성공 스토리를 이어가고 있다. 군산우체통거리는 지난 2016년 지역 상인들이 폐우체통을 손질하고 그림을 그려 상가 앞에 세우는 아이디어로 첫걸음을 시작했다.

 

평범했던 거리는‘우체통 거리’라는 도로명주소까지 얻으면 활기를 되찾았고 2019년 소규모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특색있는 경관조명, 아트월 등 조형물과 우체통거리 홍보관까지 조성되면서‘우리동네 살리기’의 모범 사례로 자리매김했다. 시에 따르면 지난 8일 롯데몰 군산점 1층 로비에 군산우체통거리 홍보관을 조성하고, 지역주민과 롯데몰이 우체통거리 홍보 캠페인에 함께 나섰다.

 

▲ 우체통거리 전경 _ 군산시

 

새롭게 조성된 홍보관에서는 제6회 군산우체통거리 손편지 축제 홍보와 캐릭터 우체통 작품이 상설 전시됐으며 우체통거리 축제 붐업을 위해 롯데몰 로비에서 진행된 응원엽서 쓰기 이벤트에는 15일간 1,100명이 참가하는 등 기대 이상의 관심을 받았다.

 

「제6회 군산우체통거리 손편지 축제」는 오는 9월 8일 ~ 9일까지 이틀간 진행되며, 우체통거리 매직 버블쇼, 길거리 풍선아트 이벤트, 군산부설초등학교 어린이합창단 공연 등 각종 공연프로그램과 말하는 우체통·캐리커쳐 그리기 등 10여개의 무료 체험프로그램 부스가 운영된다.

 

▲ 우체통거리 홍보관 조성

 

특히, 올해는 지난 5년 동안 당일로 치러졌던 축제기간을 2일간으로 연장하고 행사 구간도 일부 확장해 볼거리·체험거리를 대폭 늘리고, 방문객들이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안전관리 대책에도 철저를 기하고 있다. 지난 2014년에 상가공실률이 75%에 육박할 정도로 폐허 수준이었던 중앙로 거리는 우체통거리 조성 이후 현재 공실률이 5%미만으로 감소했다. 지역 상인들의 아이디어를 시작으로 우체통거리를 만들고, 손편지 축제까지 여는 관광명소가 되면서 자연스럽게 거리에 활력이 생기며 창업점포가 늘어나게 된 것이다.

 

▲ 롯데몰 홍보관 _ 군산시

 

우체통거리의 성공 노하우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지난 5월 경남 진주시의회 의장단이 군산을 방문 우체통거리 견학 간담회를 가졌으며 이후 대전광역시, 광주광역시, 천안, 평택, 서산, 전주, 구례시에서 방문을 하는 등 타시군 지자체 및 기관에서 최근 3년간 112회가 넘는 견학이 이어져 오고 있다.

 

▲ 광주광역시 벤치마킹 _ 군산시

 

김봉곤 문화관광국장은 우체통거리는 월명동 도시재생사업으로 군산시와 지역주민이 경관협정을 맺고 주민 주도형으로 추진해 결실을 맺은 전국적 수범사례라며 전북 대표축제로 성장한 손편지 축제의 철저한 준비와 함께 향후 우정사업본부 및 한국우편사업진흥원 등 연계기관과 협업사업도 발굴해 거리 브랜딩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북 군산시 우체통거리2길 19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군산시, 우체통거리, 국내여행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