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내세관 탐구 전시회, 무덤의 비밀

아트사이언스 뮤지엄에서 밝혀내는 3,000년전 미스터리

박미경 | 기사입력 2013/03/15 [15:36]

이집트 내세관 탐구 전시회, 무덤의 비밀

아트사이언스 뮤지엄에서 밝혀내는 3,000년전 미스터리

박미경 | 입력 : 2013/03/15 [15:36]
마리나 베이 샌즈 아트사이언스 뮤지엄에서 미라_무덤의 비밀 전시회가 개최되며 싱가포르와 동남아시아 최초로 이집트의 신비로운 장례관습과 미라 만드는 과정과 비밀이 첨단 과학기술에 힘입어 자세히 밝혀지게 된다. 전시회는 세계 최대 규모의 명성을 자랑하는 대영박물관에서 각별히 선별된 미라와 유물이 전시되며 획기적인 3D 영상체험이 함께 준비된다.

▲ Nesperennub_chest_glow  

오는 2013년 4월 27일부터 열리는데 특히 주목할만한 전시품은 3,000년 전 40세에 생을 마감한 제사장 네스페레너브(Nesperennub)의 미라이다. 이번 전시회의 핵심인 이 미라는 가상 해부(virtual unwrapping)로 구현하는 혁신적인 3D 영상과 함께 전시되어 눈길을 끌 것이다.

▲ Cat Mummy   

유명 배우 패트릭 스튜어트(Patrick Stewart)가 내레이션을 맡은 영상물은 네스페레너브 제사장의 삶과 죽음이 담긴 일대기를 소개하며, 디지털로 재현한 가상 얼굴도 보여준다. 미라 네스페레너브는 이제껏 단 한 번도 개봉된 적이 없는 관 속에 잠들어있다. 경이로운 3D 영상 가상 해부는 현대의학에서 사용되는 고도의 최첨단 단층촬영 기술로 가능해졌다.

▲ Figurine of the god, Seth   

그 결과, 네스페레너브의 삶과 죽음에 대한 훨씬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고, 3,000년 전의 네스페레너브의 생김새를 추정해보는 동시에 미라화된 그의 현재 상태를 숨막히도록 생생한 이미지로 만날 수 있게 된 것이다. 미라 네스페레너브의 관을 열거나 미라의 붕대를 훼손하지 않고 이토록 선명한 그래픽과 새로운 데이터를 얻어냈다는 점이 가장 놀랍다고 할수있다.

▲ Ibis mummy     

100여 점이 넘는 환상적인 유물과 총 6점의 미라가 전시될 예정이다. 유물 중에는 이집트 신 아문라(Amun-Ra)의 청동 조각상(664-305 BC)도 포함된다. 고대 이집트 신앙에서 아문(Amun, 숨겨진 존재를 상징)은 태양신 라(Ra)와 결합하여 최고신, 즉 신들의 왕이 되었다고 한다. 이번 전시회의 청동 조각상은 아문라의 인간형상으로 특유의 좌우 대칭 깃털 장식을 머리에 쓰고 있다.

▲ Nesperennub  

또 다른 조각상으로는 악의 신으로 불리는 세트(Seth)의 조각상(1295-1069 BC)이 있다. 고대 이집트에서 세트는 혼돈과 무질서를 상징했으며 악의 화신으로 간주되었다. 매우 희귀한 유물 중 하나인 조각상 세트는 커다란 매부리코가 강조된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미라 트자야세티무(Tjayasetimu) 또한 이번 전시회에서 소개된다.

아문 신전의 가수였던 트자야세티무는 기원전 800년 즈음에 어린 나이로 사망했다. 정교하게 방부 처리된 미라 트자야세티무의 몸은 모두 관에 둘러싸여 있지만 관의 얼굴 부분에는 신의 형상을 띈 금색 가면이 씌어져 있고, 양쪽 손, 발과 팔의 일부는 전통적인 미라 붕대를 하지 않은 채 밖으로 드러나있다. 이외에도 기원전 30년 이후 로마시대의 고양이와 따오기 동물 미라도 만나볼 수 있다.

▲ Statuette of the god, Amun-Ra  

쌍방향 소통 프로그램을 제공하려는 아트사이언스 뮤지엄 노력의 일환으로, 미라: 무덤의 비밀 전시회에서는 개개인의 참여를 이끌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여 모든 연령대의 관람객이 박물관 체험을 보다 잘 즐기도록 한다. 이 중 방부처리 체험관(Embalming Workshop)에서는 이번 전시회에서 자세히 조명된 이집트의 내세신앙과 사후세계에 관련된 관습에 대한 직접적인 체험 공간을 마련했다.

▲ Mummy of Tjayasetimu 

체험관 에서는 당시의 방부처리, 미라 만들기, 입관 등 여러 단계 관제절차와 예식을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가족 관람객들 또한 특별히 준비된 전시회 탐험 미션에 참가할 수 있다. 연령대별로 제공되는 활동 가방에는 전시된 유물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활동을 이끌어 낼 다양한 활동 리스트와 도구가 담겨 있다. 조각퍼즐 맞추기, 창의성 게임, 어린이 이집트 학자의 여러 가지 도전을 도울 수 있는 돋보기 안경 등 다양한 활동이 준비되어 있다.

활동 가방은 미라_무덤의 비밀 전시회 티켓 소지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전시회장 내에서 이용 가능하다. 미라 만드는 과정을 낱낱이 살펴보고, 방대한 양의 진귀한 유물과 미라를 만나봄과 동시에 미라: 무덤의 비밀 전시회에서는 고대 이집트의 삶과 죽음, 사후세계와 관련된 신비로운 의식들을 탐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울러 싱가포르와 동남아시아 최초로 소개되는 첨단 기술을 이용한 미라 탐구는 고대 이집트 문명의 세계를 생생히 엿보는 진귀한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전시회 티켓은 2013년 4월 1일부터 판매 개시된다. www.marinabaysands.com/ArtScienceMuseum / 마리나 베이 샌즈 아트사이언스 뮤지엄_사진제공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보GO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