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복, 너 진짜 사람몸에 좋은거냐?

전복, 퇴행성관절염, 노화방지, 항종양등의 기능함유

전영태 | 기사입력 2009/08/08 [17:35]

전복, 너 진짜 사람몸에 좋은거냐?

전복, 퇴행성관절염, 노화방지, 항종양등의 기능함유

전영태 | 입력 : 2009/08/08 [17:35]
전남의 특산물이도한 전복이 연령이 높을 수록 퇴행성관절염 및 노화 방지, 항종양 등의 기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전라남도 해양바이오 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2007년 7월부터 2년여에 걸쳐‘전복을 이용한 가공식품 개발’연구를 수행한 결과 비냉동신선전복, 진공동결건조편의전복, 전복 가공 폐액으로부터 타우린의 분리 및 소재화 등 기술개발 3종, 특허출원 1건, 논문게재 3편, 학술발표 5건의 성과를 냈다.

연구결과 전복 연령이 높을수록 퇴행성관절염 예방치료, 노화방지와 항종양등의 기능이 있는 콘드로이친황산 함량이 많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어린 전복에는 생체 구성성분으로 중요한 단백질인 콜라겐 함량이 많다는 것을 확인했고 전복에는 뇌 발달, 망막기능, 심장보호작용, 삼투압조절, 생식기능, 성장발달, 간기능 보호 및 산화성독성물질을 제거하는 기능을 가진 타우린을 비롯해 아르기닌, 글루탐산 등 다양한 아미노산이 많았다.

▲ 퇴행성관절염, 노화방지, 항종양등 기능이 함유된 전복                전남뉴스피플 사진제공     © 전영태

또한 순환기 계통의 질환 예방과 항종양 효과가 알려진 epa등 불포화지방산의 비율이 높았으며 전복 내장에는 칼슘(ca), 칼륨(k), 철(fe) 등 미네랄도 풍부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와함께 진공동결건조 기술을 응용해 복원력이 우수한 ‘건조전복’과 천연항균제를 이용, 유통기한을 향상시킨‘신선전복’개발을 완료했고 전복의 가공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액을 전기투석 기술과 한외여과 기술을 응용해 타우린을 분리하고 소재화하는데 성공했다.

이번 연구를 수행한 김해섭 전남도 해양바이오연구원 박사는“전복의 영양학적 우수성과 기능성을 다양하게 규명 가공산업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게 됐다”며“연구 결과를 지역 관련 산업에 적용해 지역 특산물의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을 지원하고 전복의 우수성을 대내외적으로 알려 소비를 촉진하는데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전복의 영양학적 우수성과 기능성을 다양하게 규명되              전남뉴스피플 사진제공    © 전영태

전남도 해양바이오 연구원은 앞으로 개발된 기술을 기업체에 이전해 관련 산업의 육성과 함께 지역 특산 수산자원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수행해 전남의 수산 가공산업 활성화와 세계화를 이뤄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국내 전복 생산량은 2003년 1천138톤, 2005년 2천198톤, 2007년 4천547톤으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중 전남 생산량은 전국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생산된 전복은 죽, 전복장, 전복통조림등으로 일부 가공되고 대부분이 활전복 상태로 수출되거나 회로 소비되고 있지만 웰빙 문화의 확산과 편의 위주로 식생활이 변화됨에 따라 앞으로는 전복 가공산업도 크게 성장할 전망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