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분야를 넘나드는 무형유산 융합 공연 개최

한 무대에서 선보이는 전통음악과 춤, 소리의 세계부터 재즈 음악 연주단체인

박미경 | 기사입력 2023/09/05 [05:17]

문화재청, 분야를 넘나드는 무형유산 융합 공연 개최

한 무대에서 선보이는 전통음악과 춤, 소리의 세계부터 재즈 음악 연주단체인

박미경 | 입력 : 2023/09/05 [05:17]

[이트레블뉴스=박미경 기자]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9월 5일부터 10일까지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공연장에서 2023 무형유산축전의 일환으로 명인 초청 공연 품다(9월 5일~6일 오후 7시 30분)와 제작공연 탈생(9월 7일~10일 평일 오후 7시 30분 / 주말 오후 5시)을 개최한다. 먼저, 전통음악과 서양음악의 신선한 융합을 만나볼 수 있는 명인 초청 공연 품다는 9월 5일(화)과 6일(수) 오후 7시 30분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소공연장에서 진행된다.

 

본 공연에서는 무형유산 보유자인 이생강(국가무형유산 대금산조 보유자), 문정근(전북무형유산 전라삼현승무 보유자), 김선이(광주광역시무형유산 판소리 보유자)가 한 무대에서 선보이는 전통음악과 춤, 소리의 세계부터 재즈 음악 연주단체인 ‘재즈(Jazz)시나위’가 연주하는 서양음악에 이르기까지 분야를 넘나드는 다양한 공연을 만나볼 수 있다.

 

▲ 2023 무형유산축전 초청공연-품다 _ 문화재청

 

품다를 연출한 이수현 연출가는 “‘전통의 재해석’이라는 의도에 공감해주신 명인들과 제작진 덕분에 기타 선율에 장삼 자락을 흩날리는 등 전통성과 현대성이 조화를 이루는 최고의 공연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연출 의도를 전했다. 이어지는 제작공연 탈생은 9월 7일(목)부터 10일(일)까지 평일 오후 7시 30분과 주말 오후 5시에 얼쑤마루 대공연장에서 펼쳐진다.

 

최고의 탈을 만들기 위해 장인들을 찾아다니는 이야기로 재담, 춤, 음악 등이 종합된 음악극이다. 무형유산의 존재를 대를 잇는다는 의미의 ‘출산’, 전승되지 않으면 사라진다는 의미의 ‘죽음’, 그리고 ‘취직’과 ‘신입사원’ 등의 다양한 현대적 개념에 빗대어 그 가치와 의미를 참신하게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 제작공연- 탈생 _ 문화재청

 

이번 제작공연 탈생을 연출한 이주아 연출가는 사람을 통해 생명력을 이어가는 무형유산은 인위적인 보호제도를 통해 단절의 위협에서 구출 받기도 하지만, 때로는 꼭 전승되어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감과 부담이 문화적 자생력을 방해하기도 한다. 이번 작품에서는 전승에 대한 부담감 대신, 전통문화의 지속가능성과 미래 무형유산의 생명성에 주목할 예정이라고 연출의도를 전했다.

전북 전주시 완산구 서학로 95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문화재청, 무형유산, 융합공연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순천드라마촬영장 신장개업 특별이벤트 개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