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파주 봉일천 근대문화거리 축제 개최

9가지 문화유산을 하나의 이야기로 담아내다

김미숙 | 기사입력 2023/11/02 [07:15]

제1회 파주 봉일천 근대문화거리 축제 개최

9가지 문화유산을 하나의 이야기로 담아내다

김미숙 | 입력 : 2023/11/02 [07:15]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파주시 조리읍 주민자치회는 11월 11일 봉일천 전통시장 주차장에서 ‘제1회 봉일천 근대문화거리 축제’를 개최한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봉일천 근대문화거리 축제’는 조리읍의 9가지 근대문화유산을 하나의 이야기로 엮어낸 ‘봉일천 숨길’ 콘텐츠를 활용한 지역 축제로 기획됐다.

 

이번 행사의 주요 체험 항목인 ‘도장 여행(Stamp tour)’은 봉일천 시내에 인접한 문화유산 장소인 조지훈 주막, 봉일천주재소, 민영달불망비, 공릉시장, 3·1운동 기념비 등 6곳을 문화해설사와 함께 도보로 이동하며 해당 장소의 도장을 모으는 과정으로, 모든 장소를 거쳐 돌아오는 참여자에게는 체험 공간 한 곳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을 지급한다. 

 

▲ 제1회 파주 봉일천 근대문화거리 축제 개최 _ 파주시

 

행사장에는 ‘전통놀이 체험’, ‘근대 의상 체험’, ‘옛날 먹거리 체험’ 등 근대적 문화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체험관이 마련될 예정이며, 함께 방문한 가족, 연인, 친구와의 추억을 한 장의 기록으로 남길 수 있는 ‘흑백 사진관’을 운영하여 장내 고전적인 분위기를 한층 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번 행사는 ‘통일로 미술제 2’를 새롭게 선보인다는 점에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간 어린이와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했던 ‘통일로 미술대회’의 참가자층을 성인들로 진행하며, ‘봉일천 숨길’을 주제로 한다. 대회 부문은 회화뿐만 아니라 ‘멋글씨(캘리그래피)’도 추가되어 색다른 도전을 이어간다. 대회 참가 신청은 11월 8일까지 방문(조리읍 주민자치센터) 또는 전화(031-941-7742)로 가능하다. 사전 신청 기간 내 신청을 못한 경우 행사 당일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현장 참가 신청이 가능하다. 

 

▲ 11월 11일, 제1회 파주 봉일천 근대문화거리 축제 개최

 

이 외에도, 상인회의 무료 생맥주(1,000잔 한정) 후원으로 진행되는 ‘봉일천 전통시장 시음회’, 봉일천 중고등학교 학생 동아리가 공연을 펼치는 ‘청소년 한마당’, 주민들이 끼를 뽐낼 수 있는 ‘주민 가요제’, ‘조리읍 주민자치센터 수강생 발표회’ 등 다양한 행사가 이어진다. 행사 끝에는 참여한 주요 기관·단체 등의 후원으로 자선경매와 경품 추첨이 진행되며, 자선경매를 통해 모금된 금액은 관내 보호시설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

 

김훈민 조리읍 주민자치회장은 이번 행사는 근대문화유산뿐만 아니라 전통시장 홍보도 더불어 진행함으로써, 지역문화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지역 상권도 활성화시킬 수 있는 기회이므로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봉상균 조리읍장은 봉일천 근대문화거리 축제가 올해 첫 회로 개최되는 만큼 기대와 설렘이 있다라며 행사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어 앞으로 조리읍의 대표적인 문화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경기 파주시 조리읍 봉일천리 168-2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