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한국최초 등재 된 무형문화유산 종묘제례악 공연

조선왕실이 탄생시킨 최고의 걸작을 예당 개관 10주년과 함께 만나다

이소정 | 기사입력 2023/11/10 [05:50]

유네스코 한국최초 등재 된 무형문화유산 종묘제례악 공연

조선왕실이 탄생시킨 최고의 걸작을 예당 개관 10주년과 함께 만나다

이소정 | 입력 : 2023/11/10 [05:50]

[이트레블뉴스=이소정 기자] 궁중 예술의 의례와 핵심이 집약된 조선왕실의 걸작이라고 평가 받는 ‘종묘제례악’이 오는 11일 오후 3시 군산예술의전당 대공연장에서 선보인다. 국립국악원의 대표 공연인 종묘제례악은 조선 역대 왕들의 신위를 모신 종묘에서 제례를 올릴 때 연주하는 의식 음악이다.

 

연주와 함께 추는 무용인 일무(佾舞)와 노래 등이 어우러져 악, 가, 무 일체의 전통예술을 담고 있다. 세종 때 만들어지고 세조 때 다듬어진 종묘제례악은 국가무형문화재에 지정돼 있으며, 유네스코에 한국 최초로 등재된 인류 무형문화유산으로 그 가치를 국내외에 인정받은 바 있다.

 

▲ 11월 기획공연 종묘제례악 _ 군산시

 

특히 해외 무대에서 호응을 얻어 지난 2000년과 2007년 일본과 독일, 이탈리아 등에서 선보여 주목받았다. 2015년에는 해외 공연으로는 최대 규모인 파리 국립샤이오극장의 시즌 개막작으로 전회 매진을 기록했다. 지난해에는 한·독 문화협정 체결 50주년을 기념해 베를린 등 독일 4개 도시에서 순회공연을 진행했다.

 

군산 공연에서는 70명에 달하는 국립국악원 정악단과 무용단이 출연해 종묘제례악의 전막을 선보인다. 또 공연의 이해를 위해 김영운 국립국악원장이 직접 무대에 올라 종묘제례의 절차와 제례악에 쓰이는 악기와 음악, 무용의 의미 등을 소개한다.

 

홍양숙 예술의전당관리과장은 개관 10주년을 맞아 쉽게 만나보기 힘든 종묘제례악 공연을 국립국악원과 공동기획으로 진행하여 의미가 깊다. 며 많은 관객들이 이번 공연을 통해 장엄하고 정제된 종묘제례악의 아름다움을 느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국립국악원 종묘제례악 공연은 무료로 진행되고 인터넷 예약은 매진 되었으나 당일 현장배부(14시부터) 운영되며 자세한 사항은 군산예술의전당 홈페이지www.gunsan.go.kr/arts/)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전북 군산시 백토로 203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순천드라마촬영장 신장개업 특별이벤트 개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