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역사.자연이 있는 서울의 걷기 좋은 길 6선 ①

쉽게 접근 가능한 청계천, 낙산공원, 광화문광장, 서순라길

박미경 | 기사입력 2023/12/06 [05:11]

문화.역사.자연이 있는 서울의 걷기 좋은 길 6선 ①

쉽게 접근 가능한 청계천, 낙산공원, 광화문광장, 서순라길

박미경 | 입력 : 2023/12/06 [05:11]

[이트레블뉴스=박미경 기자] 서울관광재단은 서울의 역사, 문화,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걷기 좋은 길들을 소개한다. 서울관광재단은 종합편성채널 MBN과 함께 사람들에게 휴식과 여유를 선물하는 걷기 좋은 6곳을 정리했다. 지난 2일(토) 방영된 특집다큐 ‘Soul Road 서울길’은 청계천, 광화문광장, 석촌호수 등 서울의 다채로운 길들을 방송인 강수정, 국악인 이아름 등과 함께 걸으며 소개했다.

 

▲ 청계천의 평화로운 풍경 _ 서울관광재단

 

서울에는 자연, 문화, 역사를 느낄 수 있는 명소들이 많다. 도심에는 고궁, 한양도성, 청계천이 있고 최근에는 서울 주변의 산으로 국내외 관광객들이 모이고 있다. 서울의 산은 지하철, 버스 등으로 쉽게 갈 수 있다. 가을의 마지막과 겨울의 초입, 서울에 걷기 좋은 길들을 소개한다. 

 

▲ 청계천에서 만날 수 있는 조선시대 유적 광통교   

 

도심속에서 만나는 하천, 600년 서울의 역사가 녹아든 청계천은 서울 도심의 하천으로 조선시대부터 근대화까지 서울의 역사가 담겨 있다. 청계천은 대표적인 관광지로 도심속 산책로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청계천은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청계고가를 허물고 청계천을 복원하여  시민들에게 휴식과 여유의 공간이 되었다.

 

▲ 2021년 청계천에서 진행된 서울빛초롱축제의 모습

 

현재 청계천은 종로의 청계광장부터 시작하여 청계역사길, 청계활력길, 청계휴식길로 이어지는 코스를 따라 성동구까지 이어진다. 특히 올해 연말에는 청계천에서 광화문광장, 서울광장과 함께 2023 서울빛초롱축제가 진행될 예정이다. 2024년은 청룡의 해로 청계천에도 ‘용’을 주제로 한 빛조형물과 함께 다양한 한지등(燈)이 전시된다.

 

▲ 서순라길 종묘의 담장과 한옥의 조화가 돋보이는 길

 

도심 골목의 숨겨진 매력이 있는 종묘 서쪽 담장 따라 걷는 서순라길이 입소문을 내고 있다. 순라길은 조선시대 창덕궁, 창경궁 그리고 종묘 주변을 순찰하는 길이다. 순라길 중 서쪽에 위치해 최근 카페, 맛집 등이 생겨나고 있는 서순라길이 인기가 많다. 서순라길을 따라 걷다 보면, 특색 있는 카페나 음식점, 눈길을 사로잡는 공방들이 이어진다.

 

▲ 서순라길의 가을 풍경(출처 MBN특집다큐 SOUL ROAD 서울길)

 

주변 건물은 종묘 담장을 넘보지 못하도록 높이가 2층으로 제한되어 있기에 담벼락과 조화로운 경관을 이루고 있다. 익선동, 인사동 등 근처의 서울의 다른 명소에 비해 비교적 거리도 한산하다. 

 

▲ 서울돈화문국악당의 모습(출처 MBN특집다큐 SOUL ROAD 서울길)

 

서순라길 근처에는 서울돈화문국악당이 있다. 창덕궁의 얼굴인 돈화문의 이름을 딴 공연장으로 전통 한옥과 현대 건축 양식이 어우러져 있다. 야외공연을 위한 국악마당과 자연음향으로 국악을 감상할 수 있는 실내 공연장이 있다.

  

▲ 석촌호수와 롯데타워의 모습

 

호수 주변으로 펼쳐진 녹지 석촌호수와 석촌호수는 1980년대에 호수공원으로 조성됐다. 호수 주변을 정비하면서 수생식물과 야생화를 심은 산책로와 쉼터, 녹지 공간을 갖춰 평소에도 국내외 관광객들이 많이 방문하는 인기 명소다.

 

▲ 단풍이 든 석촌호수의 모습

 

석촌호수는 동호와 서호로 나뉜다. 산책로 좌우로 늘어선 벚나무들이 가지를 뻗어 터널을 이룬다. 이 길은 매년 봄이면 벚꽃으로 가을이면 단풍 명소로 뽑히고 있다. 겨울에는 석촌호수 루미나리에 축제가 개최돼 빛으로 물들어 사계절 색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다.

 

 

▲ 송리단길 풍경(출처 MBN특집다큐 SOUL ROAD 서울길)

 

석촌호수 근처에는 위치한 송리단길은 석촌호수 동편에 카페, 음식점들이 밀집된 골목이다. 한식, 일식, 양식 등 다양한 식당들이 있어 석촌호수와 함께 방문하기 좋다.

서울 중구 을지로6가 17-48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걷기좋은길, 청계천, 낙산공원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