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죽헌ㆍ시립박물관 강릉지역 석탄산업사 발간

향토조사사업의 성과물로, 지난해 발간된 강릉지역 광부들의 삶에 초점을 둔

김미숙 | 기사입력 2023/12/19 [02:49]

오죽헌ㆍ시립박물관 강릉지역 석탄산업사 발간

향토조사사업의 성과물로, 지난해 발간된 강릉지역 광부들의 삶에 초점을 둔

김미숙 | 입력 : 2023/12/19 [02:49]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오죽헌ㆍ시립박물관은 강릉지역 석탄산업의 역사와 광부의 삶을 정리한 강릉지역 석탄산업사를 발간하였다. 강릉지역 석탄산업사는 오죽헌ㆍ시립박물관에서 추진한 향토조사사업의 성과물로, 지난해 발간된 강릉지역 광부들의 삶에 초점을 둔 강릉지역 전직 광부 실태조사보고서에 이어 기획되었다.

 

▲ ‘강릉에도 탄광이 있었나요’ (강릉지역 석탄산업사 표지) _ 강릉시


언론 및 문헌, 구술자료를 통해 강릉지역 탄광 현황 및 폐광 실태, 폐광 전후의 변화를 조사하고, 광부들의 소장 유물을 확인하여 강릉지역 석탄산업사 전반을 일목요연하게 담았다. 특히 일제시대 이전부터 언론 및 문헌자료에 나타난 강릉지역의 광산업을 소개하면서 알려지지 않은 강릉의 석탄산업을 조명하여 의미를 더하고 있다.

 

김흥술 오죽헌ㆍ시립박물관장은 잊혀가는 강릉지역 석탄산업의 기록 및 정리를 통해 강릉시와 국가 경제의 원동력이었던 강릉지역 석탄산업 재조명의 필요성을 느꼈다.라며 강릉지역 석탄산업에 대한 관심을 기대했다.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율곡로3139번길 24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강릉시, 오죽헌, 시립박물관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순천드라마촬영장 신장개업 특별이벤트 개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