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남강 물빛나루쉼터, 캐나다 ‘우드 디자인 앤 빌딩 어워드’ 최우수상 수상

목재 설계 및 건축 분야에서 우수한 건축가를 기념하는 상으로, 캐나다목재위원회가

이형찬 | 기사입력 2023/04/04 [11:29]

진주 남강 물빛나루쉼터, 캐나다 ‘우드 디자인 앤 빌딩 어워드’ 최우수상 수상

목재 설계 및 건축 분야에서 우수한 건축가를 기념하는 상으로, 캐나다목재위원회가

이형찬 | 입력 : 2023/04/04 [11:29]

[이트레블뉴스=이형찬 기자] 진주시는 캐나다의 ‘우드 디자인 앤 빌딩 어워드(Wood Design & Building Award)’에 건축물 설계자인 한양대학교 김재경 교수가 ‘물빛나루쉼터’를 ‘빛의 루(Pavilion of Floating Lights)’라는 이름으로 참여하여 최우수상인 ‘아너(HONOR)’를 수상하였다.

 

‘우드 디자인 앤 빌딩 어워드’는 목재 설계 및 건축 분야에서 우수한 건축가를 기념하는 상으로, 캐나다목재위원회가 주관하는 세계적으로 권위가 있는 시상식이다. 2022~2023년 제39회차 시상에는 25개국 181개 작품이 참가하였으며, 그 중 24개의 작품이 수상하였다. 건축가 김재경 교수가 설계한 ‘빛의 루’(물빛나루쉼터)는 대한민국 대표로 최고의 작품상인 ‘아너’ 수상작 6개 작품 중 하나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 물빛나루쉽터 전경 _ 진주시

 

2022 대한민국 목조건축대전 대상,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누리쉼터상을 받은 바 있는 망경동 남강변의 물빛나루쉼터는 이번 수상으로 한국을 넘어 세계적으로도 한국전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목조 건축물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김재경 교수는 아키데일리(ArchDaily) 2023 새로운 관행, 아키타이저 A+ 어워드, 아키텍처 마스터상,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목조건축대전 등 국내외에서 다수의 수상경력을 가진 건축가이다. ‘물빛나루쉼터’는 ‘진주의 촉석루가 몇 백 년을 지나 발전했다면 어땠을까?’라는 고민에서 시작하여 탄생한 21세기의 촉석루를 표현한 작품이다.

 

▲ 물빛나루쉼터 내부

 

‘물빛나루쉼터’는 2022년 3월 준공되었으며 촉석루의 지붕 곡선과 기둥 및 다포 형식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현대적으로 완성한 목조 건축물이다. 특히 수백 개의 나무조각이 빽빽하게 맞물려 이루어진 내부의 6개 나무기둥은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탄이 절로 나오게 만든다. 전면이 유리로 되어 있는 ‘물빛나루쉼터’는 밤낮으로 아름다운 경관을 뽐내는 남강과 어우러져 진주의 새로운 관광명소가 되었다.

 

▲ 진주 남강‘물빛나루쉼터’ 국내 넘어 세계에서 빛났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세계적인 목조 건축물인 물빛나루쉼터도 감상하시고 유람선김시민호 선상에서 즐기는 진주성의 역사문화 해설과 아름다운 풍광, 그리고 소망진산 유등공원까지 이어지는 진주를 대표하는 관광명소로 시민들과 관광객의 방문을 기대한다면서, 이번 수상은 물빛나루쉼터가 국내를 넘어 세계에 진주시 공공건축의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로서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작품 설계자인 김재경 교수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전했다.

경남 진주시 망경로 195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