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화살머리고지·백마고지 수습 유물·사진 500여 점 공개

비무장지대 실태조사 성과 담은 ‘두 얼굴의 평화 DMZ’ 개최 경기도박물관

김미숙 | 기사입력 2023/07/27 [03:50]

문화재청, 화살머리고지·백마고지 수습 유물·사진 500여 점 공개

비무장지대 실태조사 성과 담은 ‘두 얼굴의 평화 DMZ’ 개최 경기도박물관

김미숙 | 입력 : 2023/07/27 [03:50]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문화재청은 경기도, 강원특별자치도와 함께 7월 26일부터 10월 15일까지 경기도박물관 기획전시실(경기도 용인시)에서 6ㆍ25전쟁 정전 70주년을 맞아 한반도 비무장지대 실태조사(2020~2021)를 하면서 확보한 사진과 비무장지대 내 수습유물 등 500여 점을 공개하는 ‘두 얼굴의 평화 DMZ’ 특별전을 개최한다.

 

▲ 두 얼굴의 평화 DMZ _ 문화재청

 

문화재청은 적극행정의 하나로 2019년 경기도, 강원특별자치도와 업무협약을 맺어 국립문화재연구원,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연구원, 강원도문화재연구소로 구성된 ‘비무장지대(DMZ) 실태조사단’을 꾸린 바 있다. 이 실태조사단에서 진행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난해 경기도 파주와 연천, 강원도 양구와 고성에서 4차례 성과공개 순회 사진전을 개최하였으며, 올해 특별전에는 기존 사진전에 더해 비무장지대 내 수습유물도 함께 공개한다.

 

▲ ‘과거를 기억하고 미래를 희망한다’ 순회전(2022) - 연천

 

한반도 비무장지대(DMZ)의 지난 역사와 현재, 앞으로의 미래를 모두 살펴볼 수 있는 이번 전시는 1부 ‘전쟁과 분단’, 2부 ‘두 얼굴의 DMZ’, 3부 ‘내일을 위한 기억’, 4부 ‘한반도 DMZ 실태조사 사진전’의 총 네 가지 주제로 구성되었다. 특히,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 철원 화살머리고지와 백마고지에서 수습한 고지전 전투 희생자들의 유품과 잔해를 통해 당시 한반도에서 벌어진 전쟁의 참혹했던 역사와 그 상흔을 안고 70년의 세월동안 보존되어온 비무장지대(DMZ)의 모습 속에서 전쟁과 평화라는 상반된 두 의미에 대해 함께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 ‘과거를 기억하고 미래를 희망한다’ 순회전(2022) - 고성

 

문화재청은 이번 전시를 통해 비무장지대(DMZ)의 역사ㆍ문화ㆍ생태를 아우르는 복합유산적 가치를 조명하고 지속가능한 평화와 미래를 향한 발걸음을 내딛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앞으로도 비무장지대(DMZ)의 세계유산적 가치를 발굴하여 국내·외에서 인정받는 대표 국가유산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연구와 홍보를 지속해나갈 예정이다. 

경기 용인시 기흥구 상갈로 6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문화재청, 비무장지대, DMZ, 국내여행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