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북교동교회 교육관 목포시 문화유산 지정

목포 및 서남해안 지역 기독교 역사와 근대 건축사적 가치 보유

김미숙 | 기사입력 2023/08/07 [01:05]

목포시, 북교동교회 교육관 목포시 문화유산 지정

목포 및 서남해안 지역 기독교 역사와 근대 건축사적 가치 보유

김미숙 | 입력 : 2023/08/07 [01:05]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목포시는 목포의 기독교사 및 근대 건축사적 가치가 있는 북교동교회 교육관(구 북교동교회 본당)를 목포시 문화유산으로 지정했다. 북교동교회는 1924년 경 부터 목포 북교동에서 선교활동을 시작한 100여년의 역사를 안고 있는 교회다. 첫 본당은 1933년 유달산에서 채석한 응회암으로 지은 단층 석조 건물이었으며, 그 후로 1955년에 크게 증개축이 되어 현재의 모습을 띄고 있다.

 

▲ 북교동교회 교육관 목포시 문화유산 지정 _ 목포시

 

한편 1992년 화재로 내부가 전소됐으나 석조에는 손상이 없었고 외부도 본래의 모습을 유지했다. 그 후 새 본당 신축을 계기로 기존 본당은 내부를 수선해 교육관으로 사용하고 있다. 구 북교동교회 본당은 일제강점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목포 및 인근 서남해안 지역의 기독교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고, 아울러 목포 기독교 건축을 살펴볼 수 있는 근대문화유산이다.

 

시는 목포시문화유산위원회에서 구 북교동교회 본당(교육관)이 근대문화유산 가치가 있다고 심의 의결한 사항에 대해 북교동교회 건물 소유자인 (재)기독교 대한성결교회 유지재단의 동의를 받아 목포시문화유산 제32호로 지정했다.

 

목포시 문화유산위원회 위원장인 김지민 목포대 명예교수는 북교동교회 교육관이 목포시 문화유산으로 지정 된 것에 대해 좀 늦은 감이 있지만 의미가 있는 지정이며, 향후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 될 수 있도록 교회 측과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남 목포시 차범석길35번길 13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목포시, 문화유산, 국내여행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