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월성과 대릉원에서 펼쳐지는 신라 문화유산 축제

신라 마립간의 시간을 탐(耽) 발굴체험, 고분탐방, 신라 마립간의 행차

이형찬 | 기사입력 2023/09/21 [05:01]

경주 월성과 대릉원에서 펼쳐지는 신라 문화유산 축제

신라 마립간의 시간을 탐(耽) 발굴체험, 고분탐방, 신라 마립간의 행차

이형찬 | 입력 : 2023/09/21 [05:01]

[이트레블뉴스=이형찬 기자]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오는 9월 22일(금)부터 24일(일)까지 경주 월성과 대릉원 일원에서 신라 마립간의 시간을 ‘탐(耽)’하다라는 주제로 국민과 함께 하는 문화유산 축제 ‘빛의 궁궐 월성’과 ‘신라고분문화축제’를 개최한다. 빛의 궁궐 월성 9월22일(금) 오후 3시 ~ 9월24일(일) 오후 9시 / 경주시 인왕동 449-1(월성 석빙고 부근) / 신라고분문화축제 9월22일(금) 오후 2시 ~ 9월24일(일) 오후 5시 / 경주시 황오동 387번지(대릉원 일원)

 

▲ 2022년도 빛의 궁궐 월성 현장 사진 _ 문화재청

 

신라 마립간 시기에 만들어진 신라 왕궁 월성과 왕족과 귀족의 무덤인 대릉원 일원은 1,500여 년 전 신라의 현세(現世)와 내세(來世)의 최고 권위를 상징하는 장소로서, 이번 행사는 이곳에서 국민이 문화유산 체험과 탐방, 가을밤의 공연 행사 등에 참여를 통해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먼저, 월성에서는 빛의 궁궐, 월성이라는 주제로 종이배에 소원을 적어 월성 해자에 띄우는 마립간에게 보내는 편지, 월성 발굴조사를 체험해보는 신라 월성을 만나다, 월성이랑의 해설과 함께 월성 곳곳을 탐방하는 신라 월성을 거닐다, 고즈넉하고 은은한 조명으로 월성의 밤을 밝힌 야간 산책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 2022년도 빛의 궁궐 월성 현장 사진

 

대릉원 일원에서 펼쳐지는 신라고분문화축제는 문화유산 활용 프로그램 아이디어 공모전(7월6일~9월11일)을 통해 선정된 7개 단체(대학생)가 직접 체험 공간(부스)을 운영하는 문화유산 활용 체험, 쪽샘유적 발굴조사를 체험해보는 신라고분 발굴 체험, 학예연구사의 해설을 들으며 쪽샘유적-쪽샘유적발굴관(쪽샘 44호분)-대릉원-천마총전시관을 답사하는 신라고분 탐방 등의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9월 23일(토) 오후 5시 30분부터 천마총과 쪽샘 44호분에서 환생한 신라 마립간과 공주가 시간을 초월해 지금의 월성으로 행차하여 시민들과 함께 가을밤의 공연을 즐기는 신라 마립간의 환궁: 월성 행차 퍼레이드를 진행한다.

 

국악 브라스밴드 시도가 선두에 서고 마립간과 공주가 그 뒤를 따르는 모습으로 구성되며, 첨성대 일원에서 출발하여 계림을 지나 월성 안의 공연 무대로 이어진다. 이후 가수 송소희 등이 참여하는 다채로운 공연도 예정되어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국민은 행사 기간 내에 월성과 대릉원 일원에 마련된 접수처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누구나 무료로 즐길 수 있다. 프로그램 내용, 공연 일정, 장소 등 상세 정보는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누리집(www.nrich.go.kr/gyeongju)에서 확인하면 된다.

경북 경주시 원화로 102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문화재청, 경주월성, 대릉원, 문화유산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