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목재문화지수 우수기관 으로 선정되

산림청 평가, 목재 사용 권장 행사·캠페인·홍보 등 최고 점수

김미숙 | 기사입력 2024/01/11 [07:16]

전라남도, 목재문화지수 우수기관 으로 선정되

산림청 평가, 목재 사용 권장 행사·캠페인·홍보 등 최고 점수

김미숙 | 입력 : 2024/01/11 [07:16]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전라남도는 산림청에서 광역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목재문화지수 평가에서 2위로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목재문화지수 평가는 공공기관 국산목재 이용 수준과 지역 주민의 목재 문화산업 인식 정도를 점수로 환산해 이뤄진다. 목재문화지수는 목재의 생산, 관련정책 및 제도, 목재 사용 권장 홍보 활동, 공공·민간 목조건축 비율, 목재문화체험장 운영실적 등 17개 세부 지표로 구성됐다.

 

▲ 목재문화지수 체험 _ 전남도

 

전남도는 평가 결과 강원도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73.9점을 획득했다. 특히 도민의 목재사용 권장과 목재문화 인식 개선, 목재문화 참여 활성화를 위한 캠페인, 언론 홍보 분야에서 최고 점수를 받았다. 국립산림과학원에 따르면 목조건축은 철근 콘크리트조 건축에 비해 탄소배출이 51% 적고, 연면적 1㎡당 0.13t의 탄소저장과 0.27t의 탄소 대체 효과가 있다.

 

▲ 목재문화지수 체험

 

이에 전남도는 탄소중립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국산목재 이용 활성화를 위해 8개소의 목재문화체험장을 운영하며 목재문화 보급에 힘쓰고 있다. 또한 국산목재 산업 활성화를 위해 목조건축 소재를 생산하는 목재산업단지를 유치하고 목재 친화도시 조성 사업비를 확보해 적극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난대수종 활용 목조건축 실연사업으로 130억 원의 예산을 신규 확보하는 쾌거를 올렸다. 

 

강신희 전남도 산림자원과장은 기후 위기시대 탄소중립 주요 소재인 목재 이용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며 올해는 제1회 전남도 목재문화 페스티벌을 개최해 목재문화를 활성화하고, 공공부문이 선도해 목재 사용을 확대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남 무안군 삼향읍 오룡길 1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라남도, 산림청, 우수기관, 목재문화지수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순천드라마촬영장 신장개업 특별이벤트 개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