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자연생태관, 신나는 생태 놀이터 된다

전주자연생태관 탄소중립모델 구축사업 올 하반기 준공·지역거점 생태복합문화공간

강성현 | 기사입력 2024/02/21 [07:19]

전주자연생태관, 신나는 생태 놀이터 된다

전주자연생태관 탄소중립모델 구축사업 올 하반기 준공·지역거점 생태복합문화공간

강성현 | 입력 : 2024/02/21 [07:19]

[이트레블뉴스=강성현 기자] 시설이 노후화된 전주자연생태관이 기후위기 대응에 앞장서는 탄소중립 제로에너지 건축물로 탈바꿈돼 시민과 관광객에게 지역거점 생태복합문화공간으로 제공된다. 시는 올 하반기까지 전주자연생태관을 기후 위기 시대의 탄소중립 환경교육관으로 만들기 위한 ‘전주자연생태관 탄소중립모델 구축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가 지난 2021년 10월 공공부문 탄소중립 모델 발굴 공모에 선정돼 추진되는 이 사업은 전주자연생태관에 총사업비 100억 원을 투입해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을 목표로 연면적 2074.99㎡, 지상 3층 규모의 내·외부 공간을 전면 재구성하는 사업이다.

 

▲ 자연생태관 탄소중립모델 구축사업 조감도 _ 전주시

 

이를 위해 시는 공모 선정 이후 자연생태관을 탄소중립 환경교육관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한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내부 공간구성을 위한 △시민 아이디어 공모 및 다울마당 운영 △전시기획 및 콘텐츠 개발 △전시·체험물 설계 및 제작 설치 등을 거쳐 지난해 12월 공사에 착수했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전주자연생태관의 에너지효율을 극대화해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을 받을 계획이다. 이를 통해 새롭게 탈바꿈한 전주자연생태관을 2050년 탄소중립 이행 및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과감한 녹색 전환 추진을 위한 모델이자 대한민국 공공부문 탄소중립 선도모델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 자연생태관 전시체험관 예상도 1층

 

이를 위해 시는 자연생태관의 에너지 요구량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단열재를 보강하고 고성능 창호로 교체키로 했다. 또, 조명 및 기자재를 고효율 제품으로 바꾸고, 신재생에너지인 태양광 설비를 새롭게 설치하는 등 전주를 대표하는 대표 탄소중립 거점모델 건축물로 만들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자연생태관을 지역거점 생태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내부 콘텐츠를 실감형 콘텐츠 , 그래픽, 터치 디스플레이, 게임 체험물 등의 최신 트랜드인 영상디지털 제작기법이 도입된 새로운 콘텐츠로 전면 개편해 더욱 생동감 넘치는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키로 했다.

 

▲ 자연생태관 전시체험관 예상도 2층

 

구체적으로 건물 1층은 ‘체험하며 배우는 Hands-on 생태관’을 콘셉트로 전주천의 다양한 생물을 소개하는 코너, 전주 대표 생물인 쉬리와 반딧불이 체험 공간 등이 연출된다. 건물 2층은 ‘놀면서 배우는 숲속 생태 놀이터’를 콘셉트로 자연 속 캠핑과 함께하는 곤충 찾기, 낚시 체험 코너, 숲속 친구들을 직접 그려보는 라이브스케치 등 지속가능한 생태환경에 대해 체험하고 교육하는 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자연생태관 2층에는 약 297.5㎡ 규모로 전국 최초로 지자체에서 직영 운영하는 유아 기후환경교육관이 조성돼 유아 맞춤형 환경교육 체험학습장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유아 기후환경교육관은 미래 주역인 아이들이 교육 효과가 높은 유아기에 환경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몸소 체득해 올바른 환경적 안목을 키울 수 있도록 수준별·유형별 체험이 가능한 공간으로 구축된다. 시는 올 하반기 내부 시설 설치가 완료되면 시범운영을 통해 내년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유아 기후환경교육관은 체험교육뿐만 아니라, 유아 교사를 위한 환경교육과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역할도 맡게 될 예정이어서 전북지역 나머지 시군의 유아들까지 아우르는 교육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용삼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자연생태관이 탄소중립모델발굴 사업으로 탈바꿈되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선도적인 건물로 전국의 벤치마킹 대상이 될 것이라며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탄소중립모델 및 생태환경교육의 중심이 돼 모든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만남과 소통의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주시, 자연생태관, 놀이터, 국내여행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