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무형유산원, 2023 전통연희 판놀음 개최

개원 10주년 맞아 고성오광대·시민탈춤 ·평택농악 등 소통형 전통연희

이소정 | 기사입력 2023/08/24 [10:40]

국립무형유산원, 2023 전통연희 판놀음 개최

개원 10주년 맞아 고성오광대·시민탈춤 ·평택농악 등 소통형 전통연희

이소정 | 입력 : 2023/08/24 [10:40]

[이트레블뉴스=이소정 기자]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오는 9월 1일부터 3일까지 국립무형유산원 중정(전북 전주시)에서 <전통연희 판놀음 모던연희> 공연을 개최한다. 국립무형유산원의 <전통연희 판놀음>은 전통적인 연희무대인 ‘판’의 열린 공간에서 공연자와 관객의 경계를 허물고 함께 즐길 수 있는 소통형 공연이다. 올해는 국립무형유산원 개원 10주년과 무형문화유산 보호 협약 20주년을 기념하는 <2023 무형유산축전> 개막을 축하하며 화합과 상생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았다.

 

▲ 전통연희 판놀음- 모던연희 홍보물 _ 문화재청

 

전통연희 판놀음의 첫 무대는 전승과 창조를 주제로 9월 1일(금) 오후 7시 30분에 무형유산축전의 개막공연으로 펼쳐진다. 신명과 화합을 알리는 ‘고무악’으로 문을 열고, 고성오광대 덧배기춤의 명인으로 알려진 이윤석 보유자와 그 후대 전승자들이 함께 3세대에 걸친 전승의 맥을 보여줄 ‘고성의 맥 이음’에 이어서, 마지막으로 탈춤에 대한 열린 상상을 창조적으로 보여줄 ‘추는 사람’ 등의 무대가 펼쳐진다. * 고무악 : 춤과 북 음악이 어우러진다는 의미를 담은 춤으로, 강렬한 연주와 절도 있는 춤사위가 특징

 

▲ 연희집단 더(The) 광대

 

다음날인 9월 2일(토)은  오후 4시에 케이아츠(K-arts) 무용단의 변화무쌍한 창작춤판 <새로움을 더 새롭게>를 시작으로, 오후 5시에는 전국의 대표적인 탈춤을 한 자리에서 만나 볼 수 있는 천하제일탈공작소의 <가장무도:함께탈춤>이 진행된다. 오후 7시에는 판소리 흥부가를 재창작한 움직임팩토리의 무용극 <친구따라 제비간다>가, 마지막으로  오후 8시에는 연희집단 더(The) 광대의 재담꾼 안대천이 선보일 유쾌·상쾌·통쾌한 연희판의 땡처리 공연 <연희땡쑈!>가 펼쳐진다.

 

▲ 평택농악보존회

 

마지막 날인 9월 3일(일) 오후 1시에는 전승자와 남녀노소 관객이 함께 만들어 내는 시민탈춤 공연 <마실가듯 탈춤>이, 오후 3시에는 사자탈과 하늘을 휘젓는 용들의 한판 놀음 <용호상박>이 개최된다. 이어서 평택농악보존회의 <점고(點考) : 다시, 시작을 울리다>는 역동적인 판굿과 개인놀음으로 흥을 돋우고 일상에 활력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을 선사할 것이다.

 

한편, 전통인형극을 기반으로 한 예술단체인 연희공방 음마갱깽이 1~3일의 행사 기간 내내 인형과 관객이 함께 춤추고 노래하는 막간 인형극 <여보, 마누라>를 선보인다.

 

▲ 천하제일 탈춤공작소

 

전통연희 판놀음은 무료공연으로 공연 10일 전부터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www.nihc.go.kr)을 통해 선착순 예약(하루 500명 내외)하거나 현장 참여 모두 가능하며, 사전예약 관람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한다. 모든 공연은 정부의 적극행정 취지에 맞춰 국민의 일상에 한발 더 다가서고자 국립무형유산원 네이버TV(tv.naver.com/nihc)와 유튜브(www.youtube.com/@nihc2014)를 통해 실시간 중계된다.

 

▲ 고성오광대

 

 
전북 전주시 완산구 서학로 95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