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능유적본부, 접근성 높여 새 단장한 다국어 통합 누리집

궁능유산 정보 통합하여 영어·중국어·일본어로 함께 제공 궁능 행사

김미숙 | 기사입력 2024/01/16 [05:57]

궁능유적본부, 접근성 높여 새 단장한 다국어 통합 누리집

궁능유산 정보 통합하여 영어·중국어·일본어로 함께 제공 궁능 행사

김미숙 | 입력 : 2024/01/16 [05:57]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지난 15일부터 국민들에게 조선의 궁궐, 종묘, 사직, 왕릉의 국가유산 정보를 통합하여 제공하고, 영어·중국어·일본어로도 지원하는 ‘궁능유적본부 다국어 통합 누리집(이하 ‘통합 누리집’)’을 새롭게 선보인다.

 

지금까지는 궁궐, 종묘, 사직, 왕릉의 누리집을 개별적으로 운영하여 정보의 내용과 형식이 산발적으로 제공되었으나, 이번 통합 누리집을 통해 우리나라 국민을 비롯한 다국적 관람객들에게 궁능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한곳에서 알기 쉽게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 개편된 ‘궁능유적본부 다국어 통합 누리집’ 주요 화면 _ 문화재청

 

또한, 궁·능의 다양한 행사를 통합하여 확인하고 예약할 수 있는 ‘통합예약서비스’를 신설하고, 예약 결과를 ‘알림서비스(카카오톡, 문자)’를 통해 예약 당일과 행사 전일 총 2회 제공하여 온라인 예약의 접근성과 관람객들의 행사 참여도를 높일 예정이다.

 

통합 누리집은 ‘웹접근성’ 인증을 획득하여 장애인과 고령자 등 디지털 정보에 접근이 어려운 이들도 누구나 쉽게 궁능유산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고, 간단한 문의사항은 인공지능을 통해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챗봇’ 기능도 추가하여 이용자들의 편의를 대폭 높였다.

 

▲ 개편된 ‘궁능유적본부 다국어 통합 누리집’ 내 ‘통합예약서비스’ 화면

 

궁능유적본부는 통합 누리집 홍보를 위해 1월 15일(월)부터 21일(일)까지 2가지 온라인 행사를 진행하여 총 150명의 참여자들에게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첫 번째는 개편된 통합 누리집에 접속하여 가장 마음에 드는 화면을 갈무리(캡쳐)해 제출하면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오르골, 열쇠고리(키링), 보조배터리, 손거울 등 다양한 기념품 3~4종이 무작위로 구성된 ‘궁능 꾸러미’를 제공하며, 두 번째는 소통24에 게시되는 문제의 정답을 댓글로 제출하면 추첨을 통해 정답자 50명에게 ‘커피 교환권’을 제공한다. 각각의 행사는 통합 누리집에 게시된 행사 알림창(이벤트 배너)을 누르면 응모할 수 있다. 

서울 중구 소공로 7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