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기접놀이전수관, 설 맞이 민속놀이마당 진행

기수공연, 기접놀이 체험, 설날 제비연 만들기, 컬러링 손제기 만들기 등

강성현 | 기사입력 2024/02/08 [13:06]

전주기접놀이전수관, 설 맞이 민속놀이마당 진행

기수공연, 기접놀이 체험, 설날 제비연 만들기, 컬러링 손제기 만들기 등

강성현 | 입력 : 2024/02/08 [13:06]

[이트레블뉴스=강성현 기자] 전주시는 설 연휴를 맞아 오는 10일과 11일 이틀간 전주기접놀이전수관(완산구 세내로 39)에서 ‘설맞이 민속놀이마당’이 펼쳐진다. 전주기접놀이전수관은 전북특별자치도 무형유산인 전주기접놀이의 보존과 전승 활동, 무형유산의 활성화를 위해 체험·교육활동을 추진하고 있는 시설이다.

 

▲ 전주기접놀이와 함께하는 설맞이 민속놀이마당! _ 전주시

 

이번 행사에서는 민속놀이체험(줄타기, 딱지, 투호, 고리 던지기, 콩주머니 던지기), 기수공연, 기접놀이 퀴즈대회,  설날 제비연·컬러링 손제기 만들기, 장구 배우기, 기접놀이 체험 등 다채로운 즐길 거리가 마련될 예정이다. 체험은 첫날인 오는 10일에는 오후 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며, 11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18시까지 참여할 수 있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과 관광객 등은 사전 예약 및 선착순 현장 접수하면 된다. 

 

이 가운데 설날 제비연·컬러링 손제기 만들기는 이틀 동안 상시로 진행되며, 하루 1차례 진행되는 기수 공연과 기접놀이 퀴즈대회에서 퀴즈를 맞힌 사람에게는 기념품도 증정된다. 장구배우기는 일 1회 회당 30명이 참여할 수 있고, 기접놀이체험은 일 1회 회당 10명이 참여할 수 있다.

 

▲ 전주기접놀이와 함께하는 설맞이 민속놀이마당!

 

이와 함께 전주기접놀이전수관은 설 연휴 전수관을 찾은 시민들을 위해 체험프로그램 3종을 즐기고 인증사진을 찍어 올리는 스탬프 미션을 완료하면 ‘용 저금통’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와 관련 ‘전주기접놀이’는 평화동과 삼천동 일대 마을에서 전승된 마을 기(깃발)놀이로 농요·기놀이·우리춤으로 구성된 복합연희로, 지난 2018년 전북특별자치도 무형유산으로 지정됐다. 마을기(깃발)는 마을을 대표하고 수호하는 표상이자 농경 문화를 상징하는 상징물로, 마을 간 합굿행사가 열리면 경연을 펼쳐 형님 마을을 정하고 예를 갖추는 의식을 펼쳤다.

 

전주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무형유산을 직접 체험해보고 전통문화를 배울 수 있어 설 연휴 가족과 함께하기 좋은 행사라며 뜻깊은 장소에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하였으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세내로 39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주시, 설, 민속놀이마당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순천드라마촬영장 신장개업 특별이벤트 개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