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정관박물관 특별기획전 신(神)과 함께 도깨비 모시기 개최

도깨비 실감 영상, 도깨비 주술고시 시험지 등 체험프로그램 마련해 다양한

한미숙 | 기사입력 2023/09/12 [06:03]

2023년 정관박물관 특별기획전 신(神)과 함께 도깨비 모시기 개최

도깨비 실감 영상, 도깨비 주술고시 시험지 등 체험프로그램 마련해 다양한

한미숙 | 입력 : 2023/09/12 [06:03]

[이트레블뉴스=한미숙 기자] 부산시립박물관 소속 정관박물관은 12일 부터 오는 12월 10일까지 <신(神)과 함께-도깨비 모시기> 특별기획전을 개최한다. 이번 특별기획전은 한국의 상상 속의 신 ‘도깨비’를 주제로, 귀면 · 도깨비 등으로 불리는 유물과 문헌 속 기록을 통해 우리나라 도깨비 형상을 찾아보고 도깨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의 지평을 넓히고자 기획됐다.

 

전시는 만남, 형상, 공생, 섬기기 등 크게 4개 주제로 나누어 구성됐다. 1장 ‘만남’은 일제강점기에 발간된 <조선어독본> 영향 아래 왜곡되어 전래된 도깨비의 올바른 형상을 찾기 위해 <월인석보> · <신증동국여지승람> · <성호사설> 등 조선시대 기록을 통해 우리나라 도깨비를 탐색한다. 2장 ‘형상’에서는 도깨비문양 · 귀신문양 · 용문양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삼국~고려시대 특정 문양 유물을 전시하고, 그 유물에 담긴 의미와 특징을 소개한다.

 

▲ 전시 포스터 및 주요 전시유물 사진 _부산시

 

3장은 ‘공생’을 주제로 도깨비가 우리 삶에 어떤 의미와 위치로 전승됐는지 지배층과 서민들의 기록을 통해 살펴본다. 특히 3장은 우리에게 알려진 도깨비의 특성을 쉽고 재미있게 알아볼 수 있는 전시 연계 체험 공간 <도깨비 연구소>가 준비돼 나만의 도깨비 만들기, 도깨비에게 소원 빌기 등의 체험을 즐길 수 있다. 4장 ‘섬기기’에서는 신(神)으로 승격돼 서해안과 남해안 바닷가를 중심으로 전승되는 도깨비 고사와 부산 기장에서 행해지던 ‘도깨비 모시기’ 고사 등 도깨비 신앙을 주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외에도 풍어(風魚)와 도깨비불을 주제로 한 실감 영상과 도깨비 주술고사 시험지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전시는 내일(12일)부터 12월 10일까지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할 수 있으며, 관람비는 무료다. 매주 월요일 휴관하며, 월요일이 공휴일일 경우 그 다음날 휴관하고 공휴일은 정상 개관한다.

 

박미욱 정관박물관장은 이번 특별전을 위해 전국 각지 13개 기관에서 100여 점의 다양한 유물을 모았다. 특히 우리나라 문화유산 중 우수성을 인정받아 국외로 출품된 횟수가 가장 많은 <부여 외리 유적 출토 벽돌>을 비롯한 부산에서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다양한 유물들이 전시될 예정이다라며, 오랜 시간 우리 삶에 내재된 친근하고 낯선 도깨비와 함께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지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부산 기장군 정관읍 정관중앙로 122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산시, 정관박물관, 도깨비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순천드라마촬영장 신장개업 특별이벤트 개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