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일월수목원, 공립수목원 최초로 BF 인증 획득

건축물·공원 등 수목원 전 구역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받아

김미숙 | 기사입력 2024/02/22 [08:54]

수원 일월수목원, 공립수목원 최초로 BF 인증 획득

건축물·공원 등 수목원 전 구역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받아

김미숙 | 입력 : 2024/02/22 [08:54]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수원 일월수목원이 공립수목원 중 전국에서 처음으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이하 BF) 인증을 받았다. BF 인증제도는 어린이·노인·장애인·임산부뿐 아니라 일시적 장애인 등 모든 사람이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고,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시설물을 계획하고 설치했는지 여부를 공인기관이 평가한 후 인증하는 것이다. 

 

▲ 수원일월수목원공립수목원 최초로BF인증 획득 _ 수원시

 

수원시는 수목원 조성 공사 초기인 2020년 3월 지정 인증기관인 한국장애인개발원의 예비 인증 절차를 시작했고, 2023년 본 인증을 거쳐 올해 1월 현장 심사 후 BF인증을 획득했다. 일월수목원 전 구역(공원, 건축물)에 대한 인증을 받았다. 

 

수원시는 일월수목원 BF를 건축물만이 아닌 수목원 전체로 확대해 누구나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수목원으로 조성했다. 관람객의 시설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을 높인 점을 인정받아 BF 인증 ‘우수’ 등급을 받았다. 

 

▲ 수원일월수목원공립수목원 최초로BF인증 획득 _ 수원시

 

지난해 5월 19일 개원한 일월수목원은 장안구 천천동 일월공원 내에 10만 1500㎡ 규모로 조성됐다. 수원시는 2014년부터 일월수목원 조성을 준비했고, 2020년 11월 공사를 시작해 지난해 12월 준공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일월수목원이 공립수목원 중 전국 최초로 BF인증을 받게 돼 기쁘다며 일월수목원을 방문하는 모든 관람객이 편리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시설을 지속해서 정비해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수목원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경기 수원시 장안구 일월로 61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수원시, 일월수목원, 공립수목원, 국내여행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늦가을 정취 물씬 풍기는 광양 4대 산성, 시간이 쌓여 풍경이 되는 곳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