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무형문화유산 향연 펼친다

전통문화관에서 무형문화재의 대중화와 보전·전승 활성화를 위해

한미숙 | 기사입력 2023/11/17 [05:03]

광주광역시, 무형문화유산 향연 펼친다

전통문화관에서 무형문화재의 대중화와 보전·전승 활성화를 위해

한미숙 | 입력 : 2023/11/17 [05:03]

[이트레블뉴스=한미숙 기자] 광주광역시는 오는 19일부터 25일까지 전통문화관에서 무형문화재의 대중화와 보전·전승 활성화를 위해 ‘2023년 무형문화재 공개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공개행사는 19일 오후 1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후 3시에는 서석당에서 예능보유자와 전수자의 전통공연이 펼쳐진다. 이어 25일까지 악기장, 필장 등 기능보유자 10명의 작품을 무형문화재전수관에 전시한다.

 

▲ 이복수-악기장 _ 광주광역시

 

기능보유자 작품전시는 광주시 무형문화재 제12호 악기장인 이복수의 산조가야금과 거문고, 이춘봉의 신곡대금을 비롯해 무형문화재 제13호 화류소목장인 조기종의 화류목 뿌리 앞닫이 책장, 필장인 무형문화재 제4호인 문상호의 대붓, 안명환의 진다리붓이 전시된다.

 

또, 무형문화재 제17호 음식장인 최영자의 추석상차림, 이애섭의 혼례본상, 민경숙의 조란, 무형문화재 제19호 대목장인 박영곤의 창신루 목구조 1/10 모형, 무형문화재 제21호 탱화장인 송광무의 지장보살 시왕탱화 작품을 선보인다. 19일 오후 3시 서석당에서 개최되는 예능보유자 합동공연에서는 춘향가·적벽가 등 ‘가야금 병창’과 홍보가·심청가 등 판소리, 육자배기 등 독창적인 남도가락의 향연이 펼쳐진다.

 

▲ 안명환-필장

 

송영희 문화유산자원과장은 무형문화재 공개행사는 무형문화유산의 보존·전승을 위해 개최하고 있다며 매년 특색있는 공연과 전시를 통해 광주의 전통문화를 시민과 향유하고 후세에 전승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 5월 대구 무형문화재 고산농악 축하공연과 함께 ‘광산농악놀이’를 선보였으며, 10월에는 불교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한 ‘광주영산재’, 북구 용전동 일대에서 불려지던 옛 선조들의 가을걷이 들소리를 재현하는 ‘용전들노래’ 등 무형문화재 보유단체의 공개행사를 잇따라 개최했다.  

광주 동구 의재로 222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주광역시, 수험생, 이벤트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